References
- 강진령, 유형근(2000). 집단괴롭힘. 서울: 학지사
- 경향신문(2006). '왕따' 폭력에 투신 가출하는 우리 아이들. 11월 14일자
-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 권은경(2000). 청소년의 동조행동이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성희(2002).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원인에 관한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소영(2000).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영길(2002). 집단 따돌림의 실태분석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용태, 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 김정수(1997). 부자간 갈등에서 나타나는 비양립성 지각과 비행.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준호, 김순형(1995). 가정환경과 청소년비행, 서울: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김현주(2003). 집단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 유형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혜원, 이해경(2000). 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관련 경험에 대한 예언 변인들의 탐색. 교육심리연구, 14(1), 45-64
- 노성호(1992). 청소년문제론,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 문성원(1998). 컴퓨터에 의해 매개되는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경숙, 손희권, 송혜정(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현(1989), 회귀분석, 서울:민영사
- 박혜경(2000). 집단따돌림에서의 역할구조와 전개과정에 대 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흥일(2004). 집단따돌림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연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부산일보(2006). 딸 '왕따' 비관 아버지 자살. 10월 14일자
- 서성식(1999). 중등학교 학생들의 집단따돌림에 관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은영(2001). 집단 따돌림 하위유형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재선(2001). 초등학생의 또래 괴롭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미경(1998). 감각추구성향과 사회화 요인이 남녀 청소년의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회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 옥수선(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성우(2004). 집단 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 프로그램의 효과.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주영(2002). 권력 메커니즘으로서의 낙인과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규미(1998). 상담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현상.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개원 1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서울: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
- 이민아(1999). 초등학생의 집단괴롭힘 유형과 심리적 특성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봉건,남재봉,이종연,이상익,황순택,김수현,이재신(2001). 또래아동의 비행 행동이 피해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및 그 개선방안 - 집단괴롭힘 소위 '왕따 (bullying)'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 413-441
- 이상균(1999).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춘재,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특성. 서울:집문당
- 이훈구(2001). 교실이야기. 서울: 법문사
- 장지영(2002) 집단따돌림 피해학생 판별도구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명숙(2002). 친사회적 도덕 추론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15(4),113-127
- 최재향(2003). 집단 따돌림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윤희(1999). 집단따돌림 가해 패해 집단의 동조행동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겨레신문(2006). 집단괴롭힘에 복수하겠다며 가출한 초등 학생.11월 14일자
-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6). 학교주변폭력의 실태와 대책. 서울:한국형사정책연구원
- 한명모(2002).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지각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영주(1999). 중고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자 및 피해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준상(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서울: 집문당
- 홍봉선,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서울: 양서원
- 홍영기(2000). 초등학교 집단 따돌림에 대한 학부모.교사.학생의 인식 비교.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atsche, G. M., & Knoff, H. M. (1994). Bullies and their victims: Understanding a pervasive problem in the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23,165-174
- Carkhuff, R. R.(1969). Helping and Human Relations(Vol. one). New York :Holf, Rinebart, and Winston
- Craig, W., & Pepler, D. (1997). Observations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the schoolyard. Canadi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 41-60
- Dusek, J. B.(1987). Adolescent development and behavior, New Jersey: Prentice-Hall, Inc
- Farrington, D. P.(1993).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Bullying. In Tonny, M, & Morris, N.(Eds.), Crime and Justice, 17.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Forsyth, D.K(1983) An introduction to group dynamics. Moterey, CA: Brook/ cole
- Gresham, F.M., & Elliot, S.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Oliver(1994). The violent social world of black men. New York:Lexington
- Olweus, D.(1973). Personality and aggression. In J.F. Cole & D.D. Jensen(Eds.),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1972. Linci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Olweus, D. (198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N. Frude & H. Gault (Eds), Disruptive behavior in schools. New York: John Wiley
- Olweus, D.(1994). Bullying at School. Long term outcomes for victims and an effective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iatry, 35(7), 1171-119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229.x
- Perry, D., Kusel,S., & Perry, L.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07
- Ramboldt, C.(1998). Making violence unacceptable. Educational Leadership, 56(1), 32-38
- Robertson, J. F., & Simons, R. L.(1989). Family Factors, Self-esteem, and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1(1), 125-137 https://doi.org/10.2307/352374
- Roland, E.(1988). Reported in Council for Cultural Cooperation Report of the European Teachers Seminar on Bullying in Schools. Strasbourg: CCC
- Rigby, K.(1996). Bullying in Schools: and What to do about it.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 Rigby, K., & Slee, P. T. (1991). Bullying among australian school children: reported behavior and attitudes toward victim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1, 615-627 https://doi.org/10.1080/00224545.1991.9924646
- Salmivalli, C. (1999). Participant role approach to school bullying: Implecations for interventions. Journal of Adolescence. 22. 453-459 https://doi.org/10.1006/jado.1999.0239
- Salmivalli, C. (2001). Peer-led intervention campaign against school bullying: Who considered it useful, who benefited? Educational Research, 43, 263-278 https://doi.org/10.1080/00131880110081035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2.1-15 https://doi.org/10.1002/(SICI)1098-2337(1996)22:1<1::AID-AB1>3.0.CO;2-T
- Smith, P. K. (1991). The silent nightmare;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school peer groups. Bulletin of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4. 243-248
- Takahashi, S.(1998). When student violence erupts. Japan Quarterly, 45(3).77-83
- Tice, D.M.(1993). The social motivations of people with low self-esteem. In R. F. Baumeister(Ed.), Self-esteem:The puzzle of low self-regard(37-54). New York: Plenum
- Whitney, I., & Smith, P.K.(1993). A survey of the nature and extent of bullying in junior /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Educational Research, 35,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