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숙영(1991) 인지양식, 통제소재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권영실(1988). 아동의 장독립성 인지양식과 공간 조망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경애(2002). 타인의 마음에 대한 유아의 이해능력에 따른 대인문제 해결 능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선주(2002). 유아의 정서지능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성덕(1990). 인지양식과 문제해결과정 및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중(1995). 문제해결극 참여관찰이 유아의 대인관계사고 및 대인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은희 (1990). 학령 전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은희, 이영(1991). 학령전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2(1), 52-67
- 김재은(1998). 아동의 인지발달 서울: 창지사
- 김주연(2000). 유아의 장독립적-의존적 인지양식과 창의성의 관계.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진호(1995). 장의존적-장독립적 인지양식과 문제해결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정(2001). 유아의 또래간 실제적 갈등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조망수용 및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남현영, 이소은(2004).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대인문제해결력. 한국생활과학회지, 13(4), 485-496
- 박윤배, 조윤경(2006). 학생들의 인지양식에 따른 물리 문제 해결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502-509
- 박찬옥(1986). 이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사고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혜은(1998). 토의 교수 학습방법이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 사고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서연원(1999) 유아의 또래 인기도와 대인문제 해결사고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성미영(2006).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락과 유아의 정서성, 정서지식, 사건지식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4(5), 59-68
- 손승희, 이은해(2004).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4). 167-177
- 심혜숙, 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1), 163-175
- 유민인(1005).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인지양식, 정서지능, 그리고 대인문제해결력.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317-335
- 유재은(2001). 어머니의 언어유형이 유아의 대인 문제 해결 사고에 미치는 영향. 배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윤영신(1992). 아동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사회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경님, 이도경(1995). 아동의 연령, 성 및 인지양식 유형에 따른 대인간 문제해결능력. 동아대학교 생활과학 연구소: 생활과학연구논문집, 3, 77-102
- 이경자(1990). 유아의 장독립성-의존성 인지양식과 사회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병림(1996). 아동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전윤식, 장혁표(1986). 집단잠입도형검사. 코리안 테스팅 센터
- 정윤주(1993). 이동의 인지양식과 대인문제해결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은정(2004). 아동기의 정서적핵대 경험이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자기효능괌과 통제소재를 매개변인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진형(1983). 부모의 양육태도와 3-5세 아동의 장독립성 인지양식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Adalbjarnardottir, S., & Selman, R. L.(1989). How children propose to deal with the criticism of their teachers and classmates: Developmental and stylistic variations. Child Development, 60, 539-550 https://doi.org/10.2307/1130720
- Bullock, M., & Gelman, R.(1979). Preschool Children's Assumption about Cause and Effect; Temporal ordering. Child Development, 50, 89-96 https://doi.org/10.2307/1129045
- Bullock, M., & Gelman, R., Meck, E.(1980).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simple object transformations. Child Development, 51, 691-699 https://doi.org/10.2307/1129454
- Coates, S. W.(1974). Sex differences in field dependence -independence between the ages of 3 and 6. Perceptual and motor Skill, 39, 1307-1310 https://doi.org/10.2466/pms.1974.39.3.1307
- Dodge, K. A., Pettit, G. S., McClaskey, C. L & Brown, M.M.(1986).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rch in Child Development, 51
- Goldstein, K. M., & Blackman, S.(1978). Cognitive Styles.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Goodenought, D. R.(1976). The rol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field dependence as a factor in learning and memory. Psychological Bulletin, 83, 675-694 https://doi.org/10.1037/0033-2909.83.4.675
- Gottman, J. M., Conson, J., & Rasmussen, B.(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323-340 https://doi.org/10.1037/0012-1649.18.3.323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H. Mussen(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103-196). NY: Wiley
- Harvey, O. J.(1963). Authoritarianism and conceptual functioning in varied con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31, 492-470
- Kagan, J. (1966). Reflection perceptual tempo.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71, 17-24 https://doi.org/10.1037/h0022886
- Kagan, J., & Kagan, N.(1980). Individual variation in cognitive processes. In P. H. Mussen(Eds.),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 Vol. 1. N.Y;Wiley
- Marsh, D. T.(1982).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problrm solving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0, 107-118 https://doi.org/10.1080/00221325.1982.10534179
- Messick, S.(1970). The criterion problem in the evaluation of instruction; Assessing possible, not just intended, outcomes. In M.C.Wittrock & D. Wiley(Eds.), The evaluation of instruction; Issuse and problems. N.Y.; Holt, Rinehart, & Winston
- Saracho, O. N.(1985).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 and cognitive styl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22, 1-18 https://doi.org/10.1080/0300443850220101
- Shure, M. B.(1982).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 cog in the well of social cognition. In F. C. Serafica(Ed),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in context. N.Y.; Guilford
- Shure, M. B.(1992). I can problem solve(ICPS): An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program(preschool). Champaogn, IL: Research Press
- Spivack, G., & Levine, M.(1976). Self-regulation in acting-out and normal adolescents.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Washington D.C
- Witkin, H. A, Lewis, H. B., Hertzman, M., Machover, K, Messner, P. B,. & Wapner, S.(1954). Personality through perception. N.Y.; Harper
- Youniss, J.(1980). Parents and peers in social development; A Sullivan-Piaget perspectiv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