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해운항만업체의 품질경영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Scheme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Shipping & Port Operation Company

  • 발행 : 2006.10.31

초록

90년대초 품질경영 시스템을 시작으로 98년 안전경영 시스템, 그리고 2002년 ISPS Code 발효에 따른 보안시스템까지 해운항만업체는 필요에 따라 또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최근 10여년에 걸쳐 경영시스템에 몰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영모델, 협약, 코드는 일부 또는 전부의 도입 및 시행으로 해운항만관련회사에 경영시스템으로 자리 잡아 상호 유기적인 연관성을 갖고 직 간접적으로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이들 각각의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요건들 중 개선여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시스템 도입에 따른 요건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From Quality Management System in early 1990, through Safety Management System in 1998, to Maritime Security System in 2002, the shipping/port industries had no choice but to accept such management systems as occasion demands or compulsory in recent 10 years. Furthermore some companies have introduced other system such as Environment Management System(ISO 14000), Occupational Health & Safety Assesment Series(OHSAS 18000) additionally. But most companies have introduced & implemented the quality, safety & security management system generally.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effective measurement & improvement pla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계수(1999), "품질경영 시스템의 모형개발과 공공 서비스부문의 적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소봉진(1996), "ISO 9000 시리즈 인증의 성과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3. 심재천(1996), "ISO 9000이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4. 안준태(1995), "ISO 9000 인증획득기업의 사례분석", 대한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5. 우정렬(1994), "ISO 9000 시리즈 국제규격 도입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6. 정상철, 명건식, 박승욱, Wilson, D. D.(1998) "말콤볼드리지 품질평가 모형에 기초한 한미기업 품질전략의 실증적 비교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9권 제1호, pp.57-96.
  7. 정인석(1996), "ISO 9000 품질경영 시스템의 도입이 국내 기업에 미친 영향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8. 조순호(2001), "선박수리업체를 위한 KSA 9001:2001/ISO 9001:2000 Guidelines", 한국선급 품질인증센터, p.20.
  9. 홍성근, 류문찬(1998), "국내 제조업체의 ISO 9000 인증 취득 효과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1998, p.2-15.
  10. 한국선급(1999), ISM Code 요건해설 과정.
  11. 한국선급(2002), "안전경영시스템 인증규칙 제2편 안전경영시스템 요건".
  12. Anderson, J. C., Rungtusanatham, M. and Schoroeder, R. G.(1994), "A theory of quality management underlying the Deming management method",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9, No.3 pp.472-509. https://doi.org/10.2307/258936
  13. Adam, E. E.(1994), "Alternative quality improvement paractices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2, pp.27-44. https://doi.org/10.1016/0272-6963(94)90004-3
  14. Christian, G.,(1983) "Strategic Management and Marketing in the Service Sector, Cambridge", Massachusetts: Marketing Service Institute.
  15. Deming, W. E.(1986), "Out of Crisis", MIT Center for Advanced Engineering Study, Cambridge, MA, pp.248-249.
  16. Dodds, W. B. and Nonroe, K. B. (1985), "The Effect of Brand and Price Information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2., pp85-90.
  17. English, G.(1990), "Total Quality in the public services", Total Quality Management, June, pp.145-148.
  18. Flynn, B. B., Schroeder, G. R. and Sadao Sakakibara (1994), "A framework for quality management research and an associated measurement instrument", J. of Operations Management, 11, pp.339- 366. https://doi.org/10.1016/S0272-6963(97)90004-8
  19. Garvin, D. A.(1995), "Management Quality: The strategic and competitive edge", New York: Free Press.
  20. Kotler, P. (1994),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8th ed., Prentic-Hall, Inc.
  21.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Fall, pp.41-50.
  22. Pearson, R. (1980), "Containerline Performance and Service Quality", University of Liverpool, Marine Transport Center.
  23. Porter, L. J. and Parker, A. J. (1993), "Total quality management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Total Quality Management, 4(1), pp.13-15. https://doi.org/10.1080/09544129300000003
  24. Zeithaml, V. A., Parasuraman, A. and Berry, L. L.(1988), "Communication and control pr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pp.3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