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연구

Baseline Study to Develop a Consumer Information System

  • 남수정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 김기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
  • Nam Su-Jung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Life Sciences, Sung Kyun Kwan University) ;
  • Kim Kee-Ok (College of Human life Sciences, Sung Kyun Kwan University)
  • 발행 : 2005.02.01

초록

Information technology is an important driving force that has changed consumer information environments. In order to adjust in the new environments, consumers need an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nsumer Information System (CIS). CIS is a device that supports consumer's decision-making process and elevates consumer information competence. The CIS was constructed by the following steps: (1) organization of developers, (2) systematization of consumer information, (3) data loading, (4) integration of consumer database: data warehouse, (5) data distribution, (6) composition of data mart, (7) use of data access tools: data-mining, OLAP, statistical analysis, Q+R, (8) data visualization: web server.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경자(1998). 소비자의 금융지식과 금융정보요구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3), 105-117
  2. 김기옥. 김난도. 이승신(2004). 디지털사회의 소바자정보론. 시그마프레스
  3. 김기옥. 허경옥. 정순희. 김혜선(2001).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4. 김민정. 김난도. 이희숙. 김기옥. 김효정(2000). 소비자정보 홈페이지 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1(4), 153-173
  5. 김선량. 정순희. 차경욱(2002).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20(6), 95-107
  6. 김영림(2003). 소비자정보내용의 체계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남수정(2002). 소비자관점에서 접근한 인터넷 시장과 기존 시장의 효율성 비교.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8. 노영성(2002). CRM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비즈니스연구, 3(2), 125-150
  9. 류미현(2002). 정보화사회에서의 소비자문제에 따른 소비자정보 요구 및 교육요구에 관한 연구-인터넷 상거래를 중심으로 . 대한가정학회지, 40(2), 131-145
  10. 박기영.이승신(2001). 인터넷상의 소비자 정보만족도-가정제품 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155-173
  11. 박명희(1995). 소비자의사결정론, 학현사
  12. 문정만.정윤(2003). CR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03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집, 58-90
  13. 문지영. 김기옥(2001).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정보에 관한 소비자만족, 생활과학, 제 4 권, 131-145
  14. 서승연(1998). 주부의 정보탐색 및 구매후 만족도에 관한 연 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심영, 이혜임(1999). 리콜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지와 소비자정보 및 교육의 필요성. 소비자학연구, 10(2), 85-112
  16. 안중호(1998). 경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홍문사
  17. 이승신(2000). 상품 안전정보에 관한 소비자행동 연구. 소비자학 연구, 11(3), 59-86
  18. 이승신(2002). 정보사회에서의 소비자주권 확립을 위한 소비자정보체계화 연구-인터넷 소비자정보사이트개발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3), 189-215
  19. 이승신. 이수진(2001). 인터넷 소비자정보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2), 159-176
  20. 이승신. 이혜임(1996).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에 따른 정보원천별 소비자정보 요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4(4), 107-128
  21. 이은희(1993). 소비자정보요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 장시영. 이정섭. 최영진(2002). IT 아키텍처, 광연 새로은 접근 방법인가? 미국과 국내사례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In formation System Review, 4(2), 59-80
  23. 정영금(1998). 소비자정보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비자정보요구 부천시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6), 71-85
  24. 조영미(1998). 웹광고 메뉴유형, 소비자인지욕구와 탐색목적이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5. 조희경. 이기춘(2003). 전자상거래 시장의 소비자자정보분석-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접근용이성과과 충분성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4(2), 161-177
  26. 채용석(2003). 고객관리(CRM)구축과 실행의 문제점 및 대책. 정보관광연구, 15, 51-70
  27. 한경선. 백승익(2001). CRM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분석. 한국서비스 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집, 67-76
  28. Arthur, B. L.(2002). Implementing a CRM Strategy. Amerimn Marketing Association, www.marketingpower.com
  29. Comer, I. & Hinton M.(2002). CRM SYSTEM : Implementation Risks and Relationship Dynamics. Qualitative Market Research: An International, Journal 5(4), 239- 251 https://doi.org/10.1108/13522750210443191
  30. Davis, G., Olson, M.(1985).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Conceptual Foundations Structure and Development, McGraw-Hill
  31. Herschel, G.(2001). Five Crazy Rules for CRM Project Success. Gartner Research Note, Jun 2001
  32. Mankoff, S.(2001). Ten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CRM. Siebel System, White 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