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숙, 이경님(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곽혜경(1998). 유아의 기질, 유아가 제공한 통제계기,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 행동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곽혜경, 조복희(199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 165-176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 구순주, 최보가(1996).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어머니 신념이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4(1), 107-121
- 김미해, 옥경희, 천희영(2003). 어머니의 신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공격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4), 85-100
- 김정원(2002). 영유아기 자녀의 자기규제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양상. 아동학회지, 23(4), 35-51
- 김현신(1999). 아동의 사회적 행동과 부모 공동체 의식과의 관계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 안미경(1996).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및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님(2000). 아동의 자기통제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7(1), 99-117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2), 97-110
-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개정2판). 교문사
- 이수연(1984).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 최혜영, 김미해(1990). 아동의 사회적 능률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유치원용 및 국민학교 1, 2학년용 척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논집, 4, 175-189
- 조성민, 이순형(1998). 상황의 특성에 따른 아동의 자기규제에 대한 판단. 아동학회지, 19(2), 147-157
- 천희영(1994).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혜영(1990). 사회적 능률성 척도의 타당화를 위한 일 연구: Harter 척도에 기초하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허수경, 이경님(1996). 인지양식유형과 보상의 제시형태에 따른 아동의 만족지연능력 발달. 아동학회지, 17(2), 221-233
- Bell, R. Q. (1979). Parent, child, and reciprocal influences. American Psychologist, 34, 821-826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821
- Brody, G. H., Flor, D. L., & Gibson, N. M. (1999). Linking marternal efficacy beliefs developm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competence in rural single-parent African American families. Child Development, 70(5), 1197-1208 https://doi.org/10.1111/1467-8624.00087
- Dix, T. H., & Grusec, J. (1983). Parental influence techniques: An attributio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4, 645-652 https://doi.org/10.2307/1130051
-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ar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Murphy, B. C., Losoya, S. H., & Guthrie, I. K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s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7
- Eisenberg, N., Guthrie, I. K, Fabes, R A, Shepard, S. A., Losoya, S. H., Murphy, B. C, Jones, S., Doulin, R, & Reiser, M. (2000).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from attentional and behavioral regulation and negative emotionality. Child Development, 71(5), 1367-1382 https://doi.org/10.1111/1467-8624.00233
- Flavell, J. H. (1985). Cognitive development (2nd ed.), 서봉연, 송명자(역) (1990). 인지발달 -개정판-. 중앙적성출판사
- Flynn, T. M. (1984). Affective characteristics that predict preschool achievement in disadvantaged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3-4), 251-263 https://doi.org/10.1080/0300443840160308
- Ge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황태호(역) (1996). 감성지능. 비젼코리아
- Harter, S. (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self-system.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275-385). NY: John Wiley & Sons
- Harwood, R. L., Schoelmerich, A., Schulze, P.A. & Gonzales, Z. (1999). Cultural differences in maternal beliefs and behaviors : a study of middle-class Anglo and Puerto Rican motherinfant pairs in four everyday situations. Child Development, 70(4), 1005-1016 https://doi.org/10.1111/1467-8624.00073
- Hasting, P. D., & Grusec, J. E. (1998). Parenting goals as organizers of responses to parent-child disagre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4, 465-479 https://doi.org/10.1037/0012-1649.34.3.465
- Hasting, P. D. & Rubin, K. H. (1999). Predicting mothers' beliefs about preschool-aged children's social behavior: evidence for maternal attitudes moderating child effects. Child Development, 70(3), 722-741 https://doi.org/10.1111/1467-8624.00052
- Hatrer, S. (1998).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 In William Damon(5th Ed, vol 5. 467-552).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NY: John Wiley & Sons
- Humphrey, L. L. (1982). Children's and teacher's perspectives on children's self-control: The development of two rating scal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 624-633 https://doi.org/10.1037/0022-006X.50.5.624
-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6), 1020-1029 https://doi.org/10.1037/0022-006X.47.6.1020
- Kochanska, G., & Aksan, N. (1995). Mother-child mutually positive affect, the quality of child compliance to requests and prohibitions, and maternal controls as correlates of early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236-254 https://doi.org/10.2307/1131203
- Kochanska, G., Coy, K. C., & Murray, K. T. (2001).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4), 1091-111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6
- Kochanska, G., Murray, K. T., & Coy, K. C. (1997). Inhibitory cotrol as contributor to conscience in childhood: from toddler to early school age. Child Development, 68(2), 263-277 https://doi.org/10.2307/1131849
- Kopp, C. B. (1982). The adolesc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Lerner, R. M. (1986). Concepts and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2nd ed.). N. Y.: Random House
- Lewenstein, L. F. (1983). Developing self-control and self-esteem in disturbed children. Social PsychoIogy International, 4, 229-236
-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2),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
- Mischel, W., & Mischel, H. N. (198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of selfcontrol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54, 603-619 https://doi.org/10.2307/1130047
-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1988). Early 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https://doi.org/10.2307/1130393
- Rose, A. (1991). The relationship of self-controlling skilled to personal and socia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Biol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 Rubin, K. H, & Mills, R. S. L (1990). Maternal beliefs about adaptive and maladaptive social behaviors in normal, aggressive, and withdrawn preschool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419-435 https://doi.org/10.1007/BF00917644
- Shaffer, D. R. (1993).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3rd ed.). CA: Brooks & Cole
- Siegel, I. E. (1985). A conception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egel(Ed.), Parental belief system(pp. 345-371). Hillsdale, NJ : Erlbaum
- Smaroff, A. (1975). Transactional model in early relations. Human Development, 18, 65-79
- Turiel, E. (1983). The development of social knowledge: Morality and conven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aughn, B. E., Kopp, C. R, & Krakow. J. B. (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55, 990-1004 https://doi.org/10.2307/1130151
- Wentzel, K P., Feldman, S. S., & Weinberger, D. A. (1991). Parental child rear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boys: The mediational role of social-emotional adjustmen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1(3), 321-339 https://doi.org/10.1177/0272431691113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