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옥(1996). 수학문제 해결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의 매개적 역할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윤숙(1987).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대훈(1995). 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이 학습방략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학생지도 연구. 15, 33-69, 안동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김경은, 김숙령(2001). 어린이를 위한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데미
- 김명숙(2001). 통합적 창의성 모형의 구성. 교육심리 연구. 15(4), 43-68
- 김미경(1985). 아버지 역할과 유아의 지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2000). 초등학생의 통제소재 및 자기효능감과 창의성과의 관계. 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혜(1998).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김애리(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배려가 자녀의 시험 불안 및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남(1980). 부모 자녀관계 및 출생순위와 창의성에 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채(2002).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채(2002). 한국판. TTCT(언어, 도형)검사 표준화 창의력 검사. 토란스 창의력 한국 FPSP/현곡R&D
- 김원경, 우남희(2002). 아동의 창의성에 대한 심리적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3(2)
- 김유자(1996). 아동이 지각한 가정 환경에 따른 정체감 유형과 창의성과의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순(1993). 부모의 양육방법과 학습흥미 및 학업 성취와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박계도(1993). 학습된 무기력과 자기효능감 및 학업 성취간의 관계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성숙(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 창의성과의 관계.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숙희(1997).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인지 양식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진수, 이영만(2000).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창의적 성격과 창의성과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13(2), 43-61
- 서영목(1982). 가정환경요인과 창의성 발달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용배(1994). 자기효능감이 아동의 학습의욕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성심, 이종승(1882).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서적 특성의 관계. 연구노트, 11(1)
- 온경일(1999).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종건(1998).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 윤지영(2001).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영(1997).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가효능감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한국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 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원(1997). 청소년 흡연과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기선(1994). 가정환경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교보문고
- 장휘숙(1995). 일반적 자기효율성과 특정한 과제에 대한 자기 효율성 및 그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8(1), 120-135
- 전경원(2000). 동. 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학문사
- 조성연(1990). 아동의 창의성 발달 및 이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주순남(2002).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창의성과의 관계. 영남 대학교 교육대한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차정은(1997).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하대현(2002). T. Amabile의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동기와 창의성간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4(2), 111-142
- 하주현(1999). 아동기에서 청년기까지의 창의적 인지와 창의적 인성의 발달경향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하주현(2001). 창의성 발달에 관한 이론적 연구. 교육심리연구, 15(2), 139-156
- 한기숙(1995).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수행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lbert, R. S. (1996). Some reasons why childhood creativity often fails to make it as puberty into the real world, In M.A. Runco(Ed.),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Creativity from Childhood Through Adulthood, 72, 3-29. San Francisco, US: Jossey-Bass Publishers
- Amabile, T. M. 저, 전경원 역(1998). 창의성과 동기유발. 서울: 창지사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191-215
-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s: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 Berk (2000). Child Develapment. Ally & Bacon
- Bong, M. (1997). Generality of academic self-efficacy judgements: Evidence of hierarchical rel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1043-1051
- Chamber, J. A. (1964). Relating personality and biographical factors to scientific creativity. Psychological Monograps : General and Applied, 78, Whole, No.584
- Dacey, J. S. (1989). Peak periods of creative growth across the life-spa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3, 224-247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9.tb00697.x
- Dreyer & Wells. (1996). Parental values, parental control, and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 Fine, M. J. (1977). Facilitat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for creativity. The Gifted Child Quarterly, 21, 487-500
- Gardner, H. (1994).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 Getzels, J. W. & Jackson, P. W. (1961). Family environment and cognitive style: a study of the sources of highly creative adolescen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6, 351-359 https://doi.org/10.2307/2090662
- Goertzel, M. G. & Goertzel, V., (1962). Cradles of eminence. London: Constale
- Goertzel, M. G., Goertzel, V., & Goertzel, T. G. (1978). Three hundred eminent personalities. San Francisco: Jowwey-Bass
- Guilford, J. P. (1950). Address of the president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t Pennsylvania State College
- Harrington,. D. M., Block, J. H., & Block, J. (1987). Testing aspects of Carl Roger's theory of creative environments: Child-rearing antecedents of creative potential in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Jwlogy, 52, 851-856 https://doi.org/10.1037/0022-3514.52.4.851
- Hurlock, E. (1978). Child development(6th ed.). New York: McCraw-Hill, Inc
- John, L. D. (1985). Creative thinking potential another example of u-shaped development?. The Creative Child and Quarterly, 10, 146-159
- Koestner, R., Walker, M., & Fichman, L. (1998). Childhood Parenting Experience and Adult Creativ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3, 92-107 https://doi.org/10.1006/jrpe.1998.2240
- Lamb, M. E. (1977a). Father-Infant and Mother-Infant Interaction in the First Year of Life. Child Development, 48, 167-181. https://doi.org/10.2307/1128896
- Lesner, W. J. & Hillman, D. (1983). A developmental schema of Crmtivity Behavior, 17, 103-114
- Mackinnon, D. W. (1962). The nature and nurture of creative talent. American Psychologist, 17, 484-495 https://doi.org/10.1037/h0046541
- Martocchio, J. J. (1994). Effects of conceptions of ability on anxiety, self-efficacy, and learning in train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6), 819-825 https://doi.org/10.1037/0021-9010.79.6.819
- Owen, S. V. & Forman, R D. (1988). Development of a college academic self-efficiency scale.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 Rejskind, F. G. (1982). Autonomy and Creativity in childre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6, 58-67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2.tb00322.x
- Roe, A. (1951b). A psychological study of physical scientists.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43, 121-239
- Rogers, C. (1959).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In H.H. Anderson,(ed.), Creativity and its cultivity, (pp. 69-52). New York: Harper & Brothers
- Rosenbatt, E. & Winner, E. (1988). The art of children's drawings. Journal of Aestbetic Education, 22, 3-15 https://doi.org/10.2307/3332960
- Runco, M. A. & Charles, R E. (1997). Developmental trends in creative potential and creative performance. In M. A. Runco(Ed.), The Creativity Research Handbook, Vol. 1, NJ: Hampton Press
- Santrock, J. W. (1988). Adolescence. New-York: McGraw-Hill
- Schunk, D. M. (1981). Modeling and attributional effects on children's achievement: A self-efficacy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93-105 https://doi.org/10.1037/0022-0663.73.1.93
- Schunk, D. H. (2001).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B. J. Zimmerman & D. H. Schunk (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2nd ed.). Mahwah, NJ: Erlbaum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34, 1-31
- Stiepek, D. J. (1996). Motivation and instruction In D. C. Berliner & R. C. Calfee(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New York: Macmillan
- Torrance, E. P. (1962). Guiding creative talent.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 Hall
- Torrance, E. P. (1984). A retrospective view of the Minnesota and Georgia studies of creativity behavior. In New Directions in Creativity Research, 65-73. Ventura, Ca; Ventura Country Super intendent of Schools Office
- Torrance, E. P., Ball, O. E., & Sutter, H. T. (1998).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Streamlined Scoring Guide Figural A & B. Bensenvill, Illinois: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 Torrance, E. P. & Saffer, H. T. (1999). Making the creative leap beyond. Buffalo, NY; Creative Education Press
- Wallas, M. A. & Kogan, N. (1965). Models of thinking in young children. NY: Holt
- Weisberg, P. S. & Springer, K J. (1961). Environmental factors in creative function. Archioes of Gernal Psychiatry, 5, 64-74
- Wright, C. (1987). Nurturing creative potential: An interactive model for home and school. The Creative and Quarterly, 12,3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