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실적 렌더링 기술동향

  • 김성예 (CG기반기술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김희정 (CG기반기술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김보연 (CG기반기술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이지형 (CG기반기술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구본기 (CG기반기술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발행 : 2005.12.01

초록

비사실적 렌더링은 인간 친화적인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사람이 손으로 그린듯한 느낌의 영상 생성을 목적으로 한다 좀더 넓은 범위에서의 의미는 사실감을 추구하지 않는 영상을 생성하는 모든 수단으로서 정의될 수 있으며, 따라서 사람이 손으로 그리기에 비현실적일 수 있는 영상의 형태까지도 포함된다. 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 연구결과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이후 10여년간 주목할만한 많은 연구내용들이 발표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상업적 측면에서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의료, 건축,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응용 분야의 특성 상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사실적 렌더링의 발전과 주요한 기술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최근의 연구 동향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