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대훈 (2001). 용해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유형 및 교사들의 지도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강만식, 정창희, 이원식, 한인섭, 박은호, 이창진, 김일회, 장병기, 정병훈, 윤용, 이태욱, 한천옥 (2002). 중학교 과학 3. (주) 교학사
-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성,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 (1994). 중학교 과학 2. 두산동아
- 고영미 (2001). 증발과 증발 조건에 대한 유.초.중학교 아동의 개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고영환 (2002). 화학과 생물 교과서에 제시된 삼투 개념과 고등학교 과학 교사와 학생의 삼투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공구영, 김진규, 이광만, 허동, 김택종, 정문호, 이기성, 김병국, 안태근, 김영국, 김수웅, 정익현, 박병훈 (1994). 중학교 과학 2. 지학사
- 국동식 (1988).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중, 고등학생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1), 33-42
- 권재술, 김범기, 최병순, 현종오, 이길재, 임건일, 정진우, 이연우, 홍성일 (1994). 중학교 과학 2. 한샘출판(주)
- 김시중, 문정대, 이종면, 구창현, 이상진 (1995). 화학 II. 금성출판사
- 김시중, 정완호, 한복수, 우종옥, 이종면, 임경배, 정근화, 민경덕, 구창현, 이광석, 최돈형, 김병국, 이상진, 박범익 (1994). 중학교 과학2. 금성출판사
- 김정률, 고현덕, 김재현, 김남일, 임용우, 동효관, 김선주, 남철주, 김영순, 이준용 (2002). 중학교 과학 3. (주)블랙박스
- 김찬종, 김희백, 박시진, 오차환, 양재철, 장흥식, 정진문, 조현수, 최후남, 한송희, 현종요 홍경희 (2002). 중학교 과학 3. (주)도서출판 디딤돌
- 김희준, 윤경병, 이준용, 황성용, 이복영, 전화영 (2002). 화학 II. (주) 천재교육
- 박봉상, 김윤우, 홍달식, 박문수, 정대영, 심국석, 심중섭, 최진복, 장정찬, 최병수, 진만식 (2002). 중학교 과학3. 동화사
- 박봉상, 서정쌍, 박희송, 김윤우, 정대영, 허성일, 서광호, 최병수 (1994). 중학교 과학 2. 동화사
- 박선양 (2000). 일상적 상황에서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원기, 윤석진 (1995). 화학 II. (주)지학사
- 박택규, 정규철, 김두탁 (1995). 화학 II. 박영사
- 백성혜 (2000).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의 구분. 화학교육, 27(1), 78-80
- 소현수, 안태인, 최승언, 박건식, 목창수, 김종권, 김득호, 구수길, 박완규, 김완섭, 김영산, 이미하 (2002). 중학교 과학 3. (주)두산
- 소현수, 윤길수, 이영만, 허성일, 김용원 (1995). 화학 II. (주)두산
- 송인명, 이춘우, 오제직, 최석남, 박영철, 문형태, 우영균, 곽종흠 (1994). 중학교 과학 2. (주)교학사
- 송호봉, 이재호, 이진현, 강금덕, 양기열, 구인선, 정관영 (2002). 화학 II. 도서출판 형설
- 송호봉, 정용순 (1995). 화학 II. 형설출판사
- 신인철 (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양영민 (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여상인 (2001).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증발과 응결 현상에 대한 이해.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3, 209-224
- 여상인, 이진승, 김홍석 (2002). 화학 II. (주)지학사
- 여수동, 여환진, 장영근, 이규옥 (1995). 화학 II. 청문각
- 여수동, 여환진, 장영근, 이규옥, 조춘현, 박현영, 양도권, 이충길 (2002). 화학 II. 청문각
- 예종성 (1999). 초등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대안적 개념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우규환, 김강진, 이인길, 여상인 (1995). 화학 II. (주)천재교육
- 우규환, 최석남, 오두환, 한은택, 김봉래, 강봉주 (2002). 화학 II.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우규환, 홍종배, 안태인, 권병두, 진황운, 손영진, 이팽윤, 전성용 (1994). 중학교 과학 2. (주)천재교육
- 윤용, 정지오, 박종석, 김영호 (2002). 화학 II. (주)교학사
- 윤재화 (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관한 개념 변화 유형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광만, 허동, 이경운, 정운호, 방태철, 이기성, 안태근, 정상윤, 복완근, 정익현, 박병훈, 박정일, 정수도, 김경수, 박지극, 송양호, 이천기 (2002). 중학교 과학 3. (주)지학사
- 이덕환, 김대수, 심국석, 전석천, 이정희, 심중섭, 서인호, 노기종 (2002). 화학 II. (주)대한교과서
- 이성묵, 채광표, 김기대, 이문헌, 권석민, 손영운, 노태희, 정지오, 서인호, 김영수, 김윤택, 이세영 (2002). 중학교 과학 3. (주)금성출판사
- 이윤정 (1994). 국민학교 4, 5학년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유형과 경험 활동 학습을 통한 개념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정화 (1994).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조사 및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혜정, 정진수, 박국태, 권용주 (2004). 초등학생들과 초등예비교사들이 관찰활동에서 생성한 과학적 의문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1018-1027
- 일반화학교재연구회 역 (2002a). 일반화학 (제3판). 자유아카데미. [원전: Brady, J. E., Russell, J. W., & Holum, J. R. (2000). Chemistry-Matter and its change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 일반화학교재연구회 역 (2002b) 일반화학 (제4판). 자유아카데미 [원전: Masterton, W. L., & Hurley, C. N. (2001), Principles and reactions chemistry (4th Ed.). Thomson.]
- 임명혁 (2001). 물의 상태 변화와 상태 변화의 조건에 대한 유아, 초등, 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전정수 (2003). 증발과 끓음에 대한 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구조 류재홍, 이대형 (1995). 화학 II. (주)동아서적
- 정애경 (2003). 증발과 꿇음에 대한 중등 교과서의 개념간 관련성 분석 및 과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완호, 우종옥, 권재술, 김범기, 최병순, 정진우, 김성하, 백성혜, 이석형, 이봉호 (2002). 중학교 과학 3. (주)교학사
- 정창희, 정창희, 이원식, 강만식, 이인규, 송희정, 윤홍식, 이금휘, 한인섭, 박은호, 문찬호, 윤용 (1994). 중학교 과학2. (주)교학사
- 최경희, 김숙진 (1996). 과학 교과서 선정과 평가에 관련된 교사들의 인식조사와 과학 교과서 평가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303-313
- 최돈형, 김동영, 김봉래, 김재영, 노석구, 신영준, 이기영, 이대형, 이면우, 이명제, 이상인, 전영석 (2002). 중학교 과학 3. 도서출판 대일도서
- 최병순, 김효남, 강순희, 신인철 (1993).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92-99
- 최병순, 김효남, 강순희, 김영준 (1994). SPACE 수업 전략이 국민학교 아동들의 증발과 응결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72-284
- Bar, V., & Travis, A. S. (1991). Children's views concerning phase chang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363-382 https://doi.org/10.1002/tea.3660280409
- Bar, V., & Galili, I. (1994). States of children's view about evap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2), 157-174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205
- Chang, J-Y. (1999). Teachers college student's conceptions about evaporation, condensation, and boiling. Science Education, 83(5), 511-52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9)83:5<511::AID-SCE1>3.0.CO;2-E
- Hwang, B. T., & Hwang, H. W. (1990). A study of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concepts of solution. Research report sponsored by National Science Council, R.O.C(Grant No. NSC79-0111-S003-021-D). Taipei: NSC
- Chang, J-Y. (1999). Teachers college student's conceptions about evaporation, condensation, and boiling, Science Education, 83(5), 511-526.]에서 재인용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9)83:5<511::AID-SCE1>3.0.CO;2-E
- Johnson, P. (1998a).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I: Boiling water and the particle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5), 567-583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505
- Johnson, P. (1998b).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2: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below boiling 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6), 695-709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607
- Osborne, R. J., & Cosgrove, M. M. (1983).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25-838 https://doi.org/10.1002/tea.3660200905
- Russel, T., & Watt, D. (1990).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 University Press
- Stavy, R. (1988). Children's conception of ga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5), 553-560 https://doi.org/10.1080/0950069880100508
- Stavy, R. (1990). Children's conception of changes in the state of matter: from liquid (or solid) to ga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3), 247-266 https://doi.org/10.1002/tea.3660270308
- Tytler, R. (2000). A comparison of year 1 and year 6 student's conception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dimension of conceptual prog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 447-467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