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난주 (2000). 인지갈등에 의한 중학생의 과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특성의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난주, 권재술 (2004).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학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4), 216-225
- 권재술 (1989). 과학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1), 1-9
- 권재술 (1992). 과학 개념 학습을 위한 수업 절차와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19-29
-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 김범기, 권재술 (1995). 과학 개념과 인지적 갈등의 유형이 학생들의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72-486
- 김지나, 이영직, 권재술 (2000). 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물리 개념변화 경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77-87
- 이경호 (2000).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변화에 미치는 인지갈등,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직 (1998). 인지갈등에 의한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차영, 서상오, 권재술 (2001). 작용과 반작용에 관한 학습에서 토론을 통한 인지갈등과 개념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11-421
- 최혁준 (2003) 무중력 상태에 대한 예상의 확인 결과가 대학생의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인수, 권난주, 권재술 (2001). 인지갈등 유발 수업에서 오개념에 대한 확신도가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89-696
- Chan, C., Burtis, J., & Bereiter, C. (1997). Knowledge building as a mediator of conflict in conceptual change. Cognition and Instruction, 15(1), 1-40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501_1
- Dreyfus, A., Jungwirth, E., & Eliovitch, R. (1990). Applying the 'cognitive conflict'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Some implications, difficulties, and problems. Science education, 74(4), 555-569 https://doi.org/10.1002/sce.3730740506
- Druyan, S. (1997). Effect of the kinesthetic conflict on promoting scientific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10), 1083-10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12)34:10<1083::AID-TEA7>3.0.CO;2-N
- Galili, I. (1993). Weight and gravity: teachers' ambiguity and students' confusion about the concep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2), 149-162 https://doi.org/10.1080/0950069930150204
- Galili, I. (1995). Interpretation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 of weightlessnes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1), 51-74 https://doi.org/10.1007/BF02356460
- Hashweh, M. Z. (1986). Toward a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3), 229-249 https://doi.org/10.1080/0140528860080301
- Lee, G., Kwon J.,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2003).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cognitive conflict in secondary-level science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85-603 https://doi.org/10.1002/tea.10099
- Limon, M. (2001). On the cognitive conflict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a critical appraisal. Learning and Instruction, 11(4-5), 357-380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37-2
- Niaz, M. (1995). Cognitive conflict as a teaching strategy in solving chemistry problems: A dialecticconstructivist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9), 959-970 https://doi.org/10.1002/tea.3660320907
-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https://doi.org/10.1002/sce.3730660207
- Strike, K. A., & Posner, G. J. (1992). A revisionist theory of conceptual change. In R. A. Duschl & R. J. Hamilton (Eds.), Philosophy of Science, Cognitive Psychology, and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pp. 147-176).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