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범기 (1989). 物理敎育の韓.日比較研究. 廣島大學博士學位論文
- 박종윤, 강순희, 허명, 박승재 (1994). 중등과학교사의 근무여건과 대우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4), 366-378
- 박종윤, 남정희, 최옥경, 원미혜, 강순희 (1997). 탐구지향적 일반화학 실험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조사 연구. 화학교육, 24(6), 379-394
- 이무, 박승재 (1987).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교육 실태 비교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2), 71-86
- 이화국 (1992). 대학 화학과와 화학교육과 교육과정의 실태와 개선방향. 대한화학회 화학교육분과 제1차 세미나 발표자료집
- 정건상, 허명 (1993). 고등학교 생물과 탐구학습의 실태조사와 문제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146-151
- 조형숙 (1999). 예비교사를 위한 탐구 중심 과학교육 수업의 효과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27-245
- 조희형 (1992). 과학적 탐구의 본질에 대한 분석 및 탐구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61-73
- 허 명 (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2), 89-97
- Allen, J. B., Barker, L. N., & Ramsden, J. H. (1986). Guided Inquiry Laborato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3(6), 533-534
- Ausubel, D. P. (197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2nd Ed.). New York: Holt, Reinhait & Winston
- Burns, J. C., Okey, J. R. & Wise, K. C. (1985).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cess skills tes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2(2), 169-177 https://doi.org/10.1002/tea.3660220208
-
Chen, Y. H., & Yaung, J. F. (2002). Alka-Seltzer Fizzing-Determination of Percent by Mass of
$NaHCO_3$ in Alka-Seltzer Tablets: An Undergraduate General Chemistry Experimen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9(7), 848-850 - Herrick, R. S., Nestor, L. P., & Benedetto, D. A. (1999). Using data pooling to measure the density of sodas: An introductory discovery experimen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10), 1411-1413
- Nash, J. J., Meyer, J. A., & Everson, B. (2001). What factors affect the separation of substances raising thin-layer chromatography? An undergraduate experimen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8(3), 364-365
- Pickering, M. (1989). Choosing to cookbook-student choices of laboratory strateg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6(10), 845-846
- Sarquis, A. M., & Woodward, L. M. (1999). Alka seltzer poppers: An interactive explorat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3), 385-387
- Wellington, J. J. (1998).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London: Routledge
- Woolnough, B. E., & Allsop, T. (1985). Practical Work in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