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갈등과 개념변 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 김범기, 권재술 (1995). 과학개념과 인지적 갈등 유 형이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72-485
- 김연수 (2002). 인지갈등의 불안 유형과 귀인의 동 기심리학적 요인에 따른 학생의 물리개념 변화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영민, 정성오 (2003), 단진자 운동에 대한 오개념 분석. 제 4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 김익균 (1991). 대립개념의 증거적 비판논의와 반성 적 사고를 통한 대학생의 힘과 가속도 개념변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지나, 이경호, 권재술 (2000). 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물리 개념 변화 유형. 새물리, 40(2), 84-93
- 방성식 (1987). 힘과 운동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종원, 박문주 (1997). 힘과 운동과의 관계에서 인 지적 갈등을 일으키기 위한 시범에 대한 학생의 반응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2), 149-162
- 서상오, 진순희, 정성안, 권재술 (2002). 전기회로 학습에서 초등학생의 토론과 체험을 통한 인지갈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62-871
- 이경호, 권재술 (1999). 관성개념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과 불일치하는 상황의 유형에 따른 학생의 반응.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516-527
- 이영직, 권재술 (1993). 오개념의 견고성 지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10-316
- 이채은, 이경호, 김지나, 권재술 (2001). 인지갈등 상황 제시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역학 개념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97-709
- Chinn. C. A., & Brewer, W. F. (1998). An Empirical Test of a taxonomy of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23-65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23::AID-TEA3>3.0.CO;2-O
- Clement, J (1982). Students' preconceptions in introductory mechanic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0(1), 66-71 https://doi.org/10.1119/1.12989
- Dreyfus, A., Jungwirth, E., & Eliovitch, R. (1990). Applying the 'cognitive conflict'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some implications, difficulties, and problems. Science Education, 74(5), 555-569 https://doi.org/10.1002/sce.3730740506
- Driver, R., Asoko, H., Leach, J., Mortimer, E., & Scott, P. (1994). Construction scientific knowledge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Researcher, 23(7), 5-12
- Druyan, S. (1997). Effect of the kinesthetic conflict on promoting scientific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10), 1083-10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12)34:10<1083::AID-TEA7>3.0.CO;2-N
- Gunstone, R. F. & Watts, M. (1985). Force and motion. In R. Driver, E. Guesne, & A. Tiberghien (Eds.), Children's ideas in science (pp. 85-104). Miton Keynes, England: Open University Press
- Hashweh, M. Z. (1986). Toward a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3), 229-249 https://doi.org/10.1080/0140528860080301
- Hynd, C. R., McWhorter, J. Y., Phares, V. L. & Suttles, C. W. (1994). The role of instructional variables in conceptual change in high school physics top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33-946 https://doi.org/10.1002/tea.3660310908
- Lee, G. H., Kwon, J. S.,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1999, March).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ing of students' cognitive conflict leve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Boston, MA
- Lee, G., Kwon J.,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2003).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cognitive conflict in secondary-level science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585-603 https://doi.org/10.1002/tea.10099
- Niaz, M. (1995). Cognitive conflict as a teaching strategy in solving chemistry problem: A dialectic constructivist percep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 959-970 https://doi.org/10.1002/tea.3660320907
- Pfunt, H. & Duit, R.(1988). Bibliography students' alternative framework and science education (2nd Ed.). Kiel, Germany: IPN at the University of Kiel
- Unterman, N. A.(2001). Amusement park physics, A teacher's guide (2nd Ed.). Portland, Me, U. S. A: J. Weston Walch, Publisher
- Viennot, L.(1979). Spontaneous reasoning in elementary dynamics.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2), 205-221 https://doi.org/10.1080/014052879001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