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숙,김안국. (2003).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체계 구축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병식. (2001). 공학교육의 국제 상호 인증과 워싱톤 협정 . 공학교육과 기술, 9(4), 2-3
- 김상호. (1999). 전문대학 종합평가인증제 시행을 위한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 김정국, 박재현, 박 강. (2001). ABEEK 인증기준에 의한 교육요소 및 교과과정 개발. 공학교육연구,4(1),26-47
- 김판욱. (1988). 목표 및 평가준거 제시에 의한 동기 유발이 실기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실기지도에 관련된 변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희필. (2004). 기술교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구성을 위한 기술적 능력의 구성 요인.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나승일. (1999). 정보화 사회의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교양농업교육의 내용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 노태천, 함승연. (2004). 한국공학교육의 현황과 발전과제. 일본공학교육학회지(JSEE),52(5),48-51
- 류창렬. (1995). 교육연구기법. 배영사
- 박 강, 김정국, 박재현. (2000). ABEEK 인증을 대비한 프로그램 교육목적 및 학습성과 설정. 공학교육연구,3(2),51-60
- 배호순. (1994). 프로그램 평가론. 원미사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교육학 대백과 사전. 하우동설
- 양은배. (2001). 의과대학 평가인정 기준의 타당도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병기, 조벽. (1998). 미국 공학교육 인증.평가. 공학교육과 기술,5(3),49-56
- 이병욱. (2002).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수준의 교육 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상주 외. (1993). 대학종합평가인증제 시행을 위한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이용순, 함승연 외 . (2003). 2005 수능 직업 탑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공업 입문. 한국직업능력개발원.교육인적자원부
- 이재원, 이상봉. (1990). 직업교육.훈련 과정 개발을 위한 기본 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15(1),30-39
- 이정표, 백형찬,정걸, 김기홍,옥준필,장홍근. (2003). 전환기의 직업교육체제 재정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 이종승. (1990). 미국의 고등교육 평가인정제도. 교육발전논총,12(1),29-39
- 이화국,강경석. (1998). 한국과 미국의 대학평가인정제 비교.분석을 통한 발전 과제 탐색. 고등교육연구,10(1),139-164
- 임병오 외. (2003).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 정태화, 이길순,이정표,홍선이,박은희. (2000). 전문대학 직업교육 다양화를 통한 인적자원개발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천세영. (2002). 인간자원개발과 교육에 관한 음미. 평생교육학연구,8(1),201-219
- 최금진. (2002).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평가체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유현. (2000).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과 절차. 공학교육연구,3(2),71-83.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3).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인정제 시행을 위한 2004년도 대학종합 평가의 평가기준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4). 전문대학 학과평가 편람
- 한송엽, 서경덕. (2002). 공학교육 성과 평가를 위한 졸업생 설문조사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5(1),34-49.
- 함승연,김정식,김춘길. (2003). 미국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통해 본 공학교육의 발전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28(2),95-106
- 함승연, 노태천. (2004).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프로그랭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과 주요 외국의 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7(1),51-63
- Abata, Duane L. (2001). Observations of engineering accreditation procedure at universities and colleges in the Unites States. Paper presented at the SEFI Annual Conference 2001
- ABET. (2001). Accreditation policy and procedure manual
- Australian National Training Authority. (1999). Australian Recognition Framework Arrangements
- Australian National Training Authority. (2001) Standards for State and Territory Registering/Course Accrediting Bodies
- Brinkerhoff, R. O., et aI. (1983). Program Evaluation: A Practioner's guide for Trainers and Educators. Boston, MA: Kluwer-Nijhoff Pub
- Council for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1998). Recognition of Accrediting Organizations Policy and Procedures
- De Bon, S. & Chagnon, J. Y. (2002). Engineering accreditation' in canada and its current challenges. Proceedings of the 2002 ASEE/SEFI/TUB Colloquium.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ion of ABET. (2002).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 Felder, Richard M. & Brent, Rebecca. (2002). Designing and teaching courses to satisfy engineering criteria 2000(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61515)
- Jones, Russel C. (2001). Development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accreditation in the United States. Paper presented at the SEFI Annual Conference 2001
- Lenn, M. P. (2004). Quality assurance and accreditation in higher education in east asia and the pacific. World Bank
- Malcolm Skilbeck C. (2001). Development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accreditation in the United States. Paper presented at the SEFI Annual Conference 2001
- Prados, John W., Peters, George D., & Aberle, Kathryn B. (2001). A vision for change:The transformation of US educational quality assurance in engineering. Paper presented at the SEFI Annual Conference 2001
- Scriven, M. (1984). Evaluation ideologies. In R. F. Connor, D. G. Altman, & C. Jackson(Eds.). Educational evaluation: Theory and practice. Belmont, CA: Wadsworth
- Scirvens, Ellie(1995). Accreditation: Protecting the professional or the consumer?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Scirvens, Ellie (2002). Accreditation: General issues. World Bank
- Siurana, Cristina Santamarina, Jacobo Navarro de Peralta Garcia, & Vicente Cloquell Ballester(2001). Global accreditation trends in engineering education. [on-line available] http://www.asee.org/conferences/intern ational/papers/navarro.pdf
- Skillbeck, M. & Connell, H.(2000). Quality assurance and accreditation in australian higher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Training and Youth Affairs
- Technology Accreditation Commission of ABET(2002).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technology programs
- Walberg, H. J. & Haertel, G. D(Eds.). (1990).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al evaluation. New York: Pergamon
- Wallace, L. S., Blake, G. H., Parham, J. S. & Baldridge, R. E. (2003). Development and content validation of family practice residency recruitment questionnaires. Family Medicine, 35(7), 496-498
- Worthen, B. R., Sanders, J. R, & Fitzpatrick, J. L. (1997). Program evaluation: Alternative approaches and practical guidelines(2nd ed). New York: Longman, Inc
- Yoo, Gill-Han. (2001).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in Korea: An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institutional qua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Pittsbur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