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에서는 유류로 오염된 주유소 저장 창고 밑부분의 토양에서 경유 분해 균주를 순수분리한 후, 스크린 테스트를 거쳐 고효율의 경유분해균주 KDi19를 선별하였다. KDi19균주는 16S rDNA 분석, 지방산 분석, 생리 생화학적 특징 그리고 형태학적 특징을 확인한 결과 Pseudomonas sp.로 동정되었다. KDi19는 온도 $30^{\circ}C$, pH 7, 그리고 균농도 1.0 g/L의 조건에서 48시간 동안 초기 1,000 mg/L의 경유 중 956.3 mg/L(95.6%)를 제거하였다. 또한 균농도 1.0 g/L, pH 7의 조건에서, 낮은 온도($20^{\circ}C$, $15^{\circ}C$, $10^{\circ}C$) 적용 시, 경유 1,000 mg/L을 48시간 동안 각각 63.9%, 18.5%, 17.0% 제거하였다. 마지막으로 균 농도 1.0 g/L, pH 7, 온도 $30^{\circ}C$ 조건일 경우, KDi19는 저농도 경유 50 mg/L와 100 mg/L를 24시간 동안 각각 49.0 mg/L(97.9%)와 96.2 mg/L(96.2%)를 제거하였다.
In this study, we isolated bacteria from petroleum contaminated soil which were near to underground storage tanks(UST). Through the screen test, we selected high efficiency bacterium, KDi19, for biodegradation of diesel. KDi19 was identified as Pseudomonas sp. by 16S rDNA, fatty acid, and morphological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KDi19 degraded 956.3 mg/L(95.6%) of 1,000 mg/L diesel for 48 hours(incubation condition : temperature; $30^{\circ}C$, cell concentration; 1.0 g/L, pH 7). At low temperature, $20^{\circ}C$, $15^{\circ}C$, $10^{\circ}C$, KDi19 respectively removed 63.9%, 18.5% and 17.0% of 1,000 mg/L diesel for 48 hours(cell concentration 1.0 g/L, pH 7). At low concentration of diesel, 50 mg/L and 100 mg/L, KDi19 degraded 97.9% and 96.2% of diesel for 24 hours(temperature; $30^{\circ}C$, cell concentration: 1.0 g/L, pH 7), respec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