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malism in Modern Hairstyle and Fashion

현대 헤어스타일과 의상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의 양상

  • Sohn Hyang-Mi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Park Kil-Soon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5.12.01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nalyze modern hairstyle and fashion in the collections in the late 1990s, based on the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Minimalism, a buzzword of the art field in the 1960s. This study used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other words, presenting an analysis framework by studying domestic and foreign books and dissertations on Minimalism and then applying the Internet or visual image to the analysis framework. The result indicates that Minimalism design in modem hairstyle and fashion has four characteristics: simplicity, unity, repetition and spatiality.

본 연구는 과거의 것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재창조되어지는 경향이 짙은 현대 패션 경향 중 1960년대 미술의 중요 쟁점으로 떠오르는 미니멀리즘의 개념과 특성을 중심으로 1990년대 후반의 컬렉션에 나타난 현대 헤어스타일과 의상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오늘날 다양하고 개성화 된 현대 헤어스타일과 의상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를 둔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연구로서 먼저 미니멀리즘에 관한 국내외 저서, 논문 등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분석틀을 제시한 후, 세부적으로 인터넷 즉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틀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현대 헤어스타일과 의상에 표현된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성의 특성이 나타났다. 의상에 있어서 장식의 배제와 계절에 상관없이 형태의 최소화로 나타났으며, 헤어스타일에 있어서 모발의 은폐로 물체성 즉 인체 본성으로의 환원을 강조하였다 둘째, 단일성의 특성이 나타났다. 조각영역에 회화의 특징을 도입하여 조각영역의 확장을 가져오듯이 의상에 있어서 모노크롬한 색상의 의상을 사용함으로써 세련미을 표현하였고,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도 의상과 동일한 색상으로 머리염색을 사용하였다. 셋째, 반복성의 특성이 나타났다. 의상에 있어서 내부적 외부적 패턴의 반복으로 나타났으며,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도 염색기법을 활용한 모발 내 패턴의 반복과 외부적 첨가를 통한 모발 외 패턴의 반복이 나타났다. 넷째, 공간성의 특성이 나타났다. 의상에 있어서 신소재 개발에 따른 다앙한 소재를 차용하였고,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는 철망, 유리 등의 공업용 소재를 사용해 두상과 장식과의 사이의 공간을 형성해서 관람자로 하여금 더욱 디자인에 몰입하도록 하는 적극적이고 활동적 참여를 유도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처림 미술양식의 하나인 미니멀리즘은 현대 헤어스타일과 의상 디자인에 새로움을 더해주는 중요한 요소로 독특한 아이디어 발상으로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과거의 미술양식의 재등장은 단순히 한 시기의 패션 트랜드의 제시에 만 그치는 것이 아닌 앞으로 다가올 우리의 미래에 대한 전망도 함께 내포한다고 볼 수 있겠다.

Keywords

References

  1. Atkins, R. (1994). Guide for modern art concepts (Park, J. S.,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2. Baker, K. (1993). Minimalism (Kim, S. K., Trans.) Seoul: Youl Hwa Dang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1985)
  3. Byun, J. Y., & Lee, S. H. (1996). Study of Minimalism's effects on modem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4(3), 427-445
  4. Colpitt, F. (1990). Minimal Art: The Critical Perspective.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5. Ferebee, A. (1987). Design history (Kim, K. J., Trans.). Seoul: International.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6. Foster, H. (1987). '1967/1987' in 1967: At the Crossroads. Plilade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7. Im, J. H. (1997). Study of Minimalism in modern fashion. Dissertation for master's degree at Myongji University
  8. Jeon, H. J., & Na, H. S. (1996). A Study on Minimal Style of Fashion-Domparision of 1960s and 1990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8, 113-135
  9. Kang, T. H. (1997). Guide for Modern Art. Seoul: Mijinsa
  10. Kwon, K. Y. (2002). Study of Minimalism in fashion. Newsletter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8), 167-182
  11. Lambert, R. (1989). 20th Century art history (Lee, S. W., Trans.). Youl Hwa Dang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12. Lee, H. J. (1996). A Study on the formativeness of the Minimal Art represented in the second half 20th century fashion.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9, 23-38
  13. Rose, B. (1965). ABC Art: Art in america. N.Y.: Neal-Schuman Publishers
  14. Sahapiro, M. (1989). Modern Art History. Seoul: Kachi Publishing Co., Ltd
  15. The Dictionary of World Art. (1991). JoongAng Ilbo
  16. Wolheim, R. (1965). Minimal Art. Art Magazine
  17. Yun, H. S. (1997). Ego of Abstract Art and knowledge. Seoul: Love of Human
  18. 2003 FW., Demise of bohemian, return of Minimalism. (2003, 4. 14). Apparel News. Retrieved 2003, 4. 17, from http://samsungdesig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