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논문은 동기식 이더넷 시스템의 구현 시 고려해야 할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첫째, 실시간 및 비실시간 트래픽을 모두 지원하기 위하여 일정주기의 사이클 기반으로 동작하는 동기식 이더넷 시스템은 이미 송신이 진행 중인 비실시간 프레임 때문에, 사이클의 시작 시점이 지연됨으로서 실시간 트래픽의 전송이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기존 방식의 지터 성능을 분석한 후, 다음 사이클의 시작 시점을 참조하여 비실시간 프레임을 여러 사이클에 분할하여 전송함으로써 실시간 트래픽에 대하여 지터가 전혀 없는 엄격한 전송을 보장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또 다른 지터 억제 방식인 전송보류(hold) 방식과의 프레임 전송지연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두 번째는 한 사이클 내의 실시간 트래픽 전송 구간에는 비실시간 프레임을 전승할 수 없기 때문에, 신속히 송신되어야 할 링크 계층에서의 흐름제어용 IEEE 802.3x 중지(pause) 프레임의 전송이 지연됨으로써 과도한 비실시간 프레임의 손실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실시간 트래픽 전송 구간에서도 흐름제어용 프레임의 전송을 허용하도록 하는 새로운 흐름제어 방법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비실시간 트래픽의 손실률을 분석하였다.
In this paper, we consider the following two issues for implementing the synchronous Ethernet systems. First, a synchronous Ethernet system employs a fixed size superframe which is divided into a synchronous period and an asynchronous one. We note that the starting point of a superframe is not deterministic when an ordinary data frame's transmission is overlapped the superframe boundary. This overlap may be a fatal drawback for strict jitter bounded applications. Circumventing the problem, we propose a frame fragmentation scheme to provide a zero jitter, and compare its delay performance with the hold scheme which also provides the zero jitter. We next concern that IEEE 802.3x pause frames cannot be promptly transmitted in a synchronous period, and thus asynchronous traffics may be dramatically get dropped at the input buffer of a switch. To handle the problem, we propose an efficient flow control by allowing the transmission of the pause frame in a synchronous period, and investigate the blocking probability of the asynchronous traffics by the sim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