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수. (2002).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제적 거래 수행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재욱, 최지호, 한계숙. (2002).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활동과 친커뮤니티 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서 몰입의 매개 역할. 마케팅연구, 17(4), 77-98
- 송창석, 신종칠. (1999). 인터넷상의 상호작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14(3), 69-95
- 이두희, 구지은.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16(2), 115-139
- 이수동, 최주석. (2000). 가상환경에서 대고객 및 고객 간 관계결속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대한 연구. 유통연구, 5, 1-19
- 이학식, 임지훈. (2001). 소비관련 감정, 만족 그리고 제품태도 간의 구조적 관계. 경영학연구, 30(4), 1115-1142
- 최환진. (1999). 인터넷 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과 박사학위 논문
- 허준, 최인규. (2000). 구조방정식모형과 경로분석. 서울: SPSS 아카데미
- 홍대식. (1986). 사회심리학. 서울: 박영사
- 홍희숙. (2004). 의류 쇼핑 웹 사이트 태도 형성 모델 연구(제1보)-웹 사이트 속성, 웹 사이트 쇼핑가치, 웹 사이트 태도 측정모형 검증-. 한국의류학회지, 28(11), 1482-1494
- Aaker, 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Free Press
- Anderson, C. (1996). Computer as audience: Mediated interactive messages. In Edward, F., & Richard, M. (Eds.), Interactive marketing: The Present Future (pp. 149-162). NTC Publishing group, Chicago: NTC business books for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Arbuckle, J. L., & Wothke, W. (1999). AMOS 4.0 user's guide. Chicago, IL: Small Waters Corporation
- Armstrong, A. G., & Hagel, J. III. (1996). The real value of on-line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34-141
- Aron, A., Aron, E. N., Tudor, M., & Nelson, G. (1991). Close relationships as including other in the self.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2), 241-253 https://doi.org/10.1037/0022-3514.60.2.241
- Asch, S. E. (1951). Effects of group pressure upon the modification and distortion of judgments. In Guetzkow, H. (Ed.), Groups, leadership and men. Pittsburh, PA: Camegie Press
- Berry, L. L. (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3), 236-245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02
- Biciart, B., & Schindler, R. M. (2001).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3), 31-40 https://doi.org/10.1002/dir.1014
- Brown, J. J., & Reingen, P. H. (1987). Social ties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December), 350-362 https://doi.org/10.1086/209118
- Hackett, R. D., Bycio, P., & Hausdorf, P. A. (1994).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1). 15-23 https://doi.org/10.1037/0021-9010.79.1.15
- Haeckel, S. H. (1998). About the nature and future of interactive marketing.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2(1), 63-71 https://doi.org/10.1002/(SICI)1520-6653(199824)12:1<63::AID-DIR8>3.0.CO;2-C
- Hagel, J. III., & Armstrong, A. G. (1997). Net gain: Expa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4rd ed.). N.J.: Prentice Hall
-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 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Joreskog, K. G., & Sorbom, D. (1988). LISREL-7 user's refernce guide. Mooresville, IN: Scientific software
- King, J. (1999). Disintermediation/reintermediation. Computer world, 33, 54
- Lombard, M., & Snyder-Duch, J. (2001). Interactive advertising and presence: A frame work.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1(2)
- Muniz, A. M. Jr., & O'Guinn T. C. (2001).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 412-432 https://doi.org/10.1086/319618
- Rothaermal, F. T., & Sugiyama, S. (2001). Virtual internet communities and commercial success: Individual and community-level theory grounded in the atypical case of TimeZone.com. Journal of Management, 27, 297-312 https://doi.org/10.1016/S0149-2063(01)00093-9
- Shore, L. M., & Tetrick, L. E. (1991). A construct validity study of the survey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5), 634-643
- Westbrook, R. A. (1987).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 and postpurchase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 258-270 https://doi.org/10.2307/3151636
- Wichman, H. (1970). Effects of isolation and communication on cooperation in a two-person gam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6, 114-120 https://doi.org/10.1037/h0029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