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4(수학, 과학, 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서울, 198 p
- 김관수, 1992, 국민학교 6학년 아동들의 환경보전 교육을 위한 STS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5 p
- 김혜경, 1997, 개념변화 학습에서 학습동기의 역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5 p
- 남철우, 최춘호, 김정길, 김석중, 송판섭, 한광래, 최도성, 2002, STS 교수-학습이 초등학교 과학적 태도 교육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1 (2), 159-170
- 박수경, 1998,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유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 P
- 박천환, 박한숙, 2003, 켈러의 ARCS 동기와 모델의 적용이 초등학교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업쟁취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16 (2), 237-252
- 백성혜, 감혜경, 채우기, 권균, 1999, 학습동기에 따른 학습자의 개념변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1), 91-99
- 심금순, 2001, STS 교육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STS 교수.학습방법이 아동들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5 p
- 오긍연, 2001,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탐구수업이 과학적 태도와 산과 염기 개념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3 p
- 이미화, 2002,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3 p
- 이수영, 2001, ARCS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관련동기유발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5 p
- 이은주, 2000, 초등학생들의 학습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14 (1), 47-66
- 이재형, 2000,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4 p
- 정완호, 권재술, 정진우, 김효남, 최병순, 허명, 1997, 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서울, 442 p
- 정완호, 허 명, 윤병호, 1994, 국민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 (3), 265-272
- 조의상, 정진우, 2002, ARCS 학습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효과.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2 (1), 109-120
- 최성수, 1996, 자연과 STS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4 p
- 한강수, 1997, 초등학교 자연과 학습에서 STS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6 p
-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1997,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 도구, 4 p
- 한효순, 1994, STS적 접근에 약한 국민학교 자연과 수업안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3 (1), 93-102
- Anderman, E.M., and Young, A.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 ence: Indivi 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8),811-831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5
- Haney, R, 1964, The development of science attitudes. The Science Teacher, 31 (10),33-35
- Keller, J.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 (3), 2-10
- Means, T.B., Jonassen, D. H., and Dwyer, F. M., 1997, Enhancing relevance: Embedded ARCS strategies vs, purpo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 (1), 5-17
- Mesaros, R.A., 1988, The effect of teaching strategies on the aquisition and retention of knowledge: An exploratory quasi -experimental study using a science/technology/society teaching strategy versus a traditional approach with tenth grade biology and ninth grade physical science student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9 (2), 229-242
- Yager, R.E., 1990, STS thinking over the years, The Science Teacher, 57 (3), 52-53
- Yager, R.E., 1991, The constructivist learning model: Towards real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Science Teacher, 58 (6), 52-57
- Yager, R.E. and Roy, R, 1993, STS: Most pervasive and most radical of reform approaches to science education. In Yager, RE. (ed.), What research says to the science teacher, Volume 7: The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movement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Washington, D. C., U.S.A., 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