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민정, 도현심(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149-166
- 김종미(1997). 초등학교에서 발생히는 학교폭력의 성격과 유발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0(2), 17-32
- 노숙영(1997). 중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성취, 정서 및 문제행동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하영(1999).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내외통제소재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민정(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민정, 최보가(2004).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95-104
- 박성연, 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2), 1-14
- 박혜경,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남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8), 87-98
- 오경자, 이혜란, 홍강의, 하은혜(1997). K-CBCL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윤리라(1999). 공격성의 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및 사회정보처리 특성 -반응적 공격성과 비반응적 공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민아(1999). 초등학생의 집단 괴롭힘 개입유형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자아존중감, 우울, 불안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잊혀진 한국인들(2005-01-01). 세계일보
- 장지순(199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임(2000). 청소년의 폭력성 예측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복희, 박혜원, 이사라, 이주연, 박민정(2005). 중국 조선족 이동의 사회성.정서 발달과 사회적 영향 요인. 부산: 서림출판사
- 조복희, 이귀옥, 박혜원, 이진숙, 한세영(2004). 연변 조선족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생태학적접근. 아동학회지, 25(3), 127-140
- 한국아동학회(2002). 아동발달백서 2001. 서울: 한솔교육
- Arrn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Camodeca, M., Goossens, F. A., Terwogt, M. M., & Schuengel, C. (2002). Bullying and victimiz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Stability link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11(3), 332-345 https://doi.org/10.1111/1467-9507.00203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Crick, N. R, & Werner, N. E. (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81.x
- Fagen, R. E., Pipper, E. & Moore, M. (1986). Urban youths. Criminology, 24(3), 439-471 https://doi.org/10.1111/j.1745-9125.1986.tb00385.x
- French, D. C., Jansen, E. A., & Pidada, S. (2002). United States and Indonesian children's and adolescents' reports of relational aggression by disliked peers. Child Development, 73(4), 1143-1150 https://doi.org/10.1111/1467-8624.00463
- Guerra, N. G., Huesman, L. R., & Spindler, A. (2003). Community violence exposure, social cognition, and aggression among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5), 1561-1576 https://doi.org/10.1111/1467-8624.00623
-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https://doi.org/10.1037/0012-1649.34.4.687
-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McNeilly-Choque, M. K., Porter, C. L., & McKee, T. R. (2000). Russian parenting styles and family processes: Linkages with subtypes of victimization and aggression. In K. A. Kerns, J. M. Contretras, & A. M. Neal-Barnett (Eds.). Family and peers: Linking two social worlds. Westport, CT: Praeger
- Harter, S. (1990). Issues in the assessment of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LaGreca(Ed.), Through the eyes of a child. Boston, MA: Allyn and Bacon
- Ireland, J. L., & Power, C. L. (2004). Attachment, emotional loneliness, and bullying behaviour: A study of adult and young offenders. Aggressive Behavior, 30, 298-312 https://doi.org/10.1002/ab.20035
- Kochenderfer, B. J., & Ladd, G. W. (1997). Victimized children's responses to peers' aggression: Behavior associated with reduced versus continued victimiz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 59-73
- Little, T. D., Jones, S. M., Henrich, C. C., & Hawley, P. H. (2003). Disentangling the 'whys' from the 'whats' of aggress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22-133 https://doi.org/10.1080/01650250244000128
- Marcus, R. F., & Kramer, C. (2001).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Attachmant and social competence predictor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2(3), 260-275 https://doi.org/10.1080/00221320109597483
- Parke, R. D., & Slaby, R. G., (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Mussen, P. H., & Hetherington, E. M.(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547-641).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 Perry, D .G., Kus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07
- Perry, D. G., Perry, L. C., & Ramussen, S. (1986). Cognitive socialleaming mediators of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57, 700-711 https://doi.org/10.2307/1130347
- Rigby, K., & Slee, P. T. (1993).Australian school children's self appraisal of interpersonal relations: The bullying experience. Child Psychology and Human Development, 23(4), 273-282 https://doi.org/10.1007/BF00707680
- Riner, M. E. K. (2000). Social ecology model of adolescentinterpersonalviolencepreven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 Salmivalli, C., & Kaukiainen, A. (2004). 'Female aggression' revisited: variables-and person-centered approach to studying gender differences in different types of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30, 158-163 https://doi.org/10.1002/ab.20012
- Schippell, P. L. (2001). The role of Narcissism, self-esteem and attentional biases in childhood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 Schwartz, D.,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7). The early socialization of aggressive victims of bullying. Child Development, 68, 665-675 https://doi.org/10.2307/1132117
- Slay, R. G., & Guerra, N. G. (1988). Cognitive mediators in aggression in adolescent offenders: I. Assess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0-588 https://doi.org/10.1037/0012-1649.24.4.580
- Tuner, P. J. (1991). The relations between attachment, gender and behavior with peer in preschool. Child Development, 62, 1475-1488 https://doi.org/10.2307/113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