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Subject Specialist

  •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
  • 허운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 발행 : 2005.09.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개선된 문헌정보학교육 및 교과과정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4개 대학교와 미국의 3개 대학교의 교과과정 및 미국도서관헙회(ALA: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도서관교육협회(ALISE : Associ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와 기타 기관에서 정보전문가(information specialist)의 양성 과정을 비교$\cdot$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국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교육과정에 개설된 교과목과 수와 학점 수를 고려하여 미래지향적인 주제전문사서 양성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교 교육과정에서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suggests ameliorated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nd its curriculum for education of national subject specialists. For that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and compares four internal universities, three American universities along with the figures of the present and future subjects to face updated educational plans and prepare to become a new information specialist at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ISE(Associ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nd other ag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the basic data for training 'subject specialist' in the university curriculum.

키워드

참고문헌

  1. [cited 2005. 2. 14]
  2. SLA. ALISE, MLA,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1998. revised June, 2000, [cited 2005. 3. 23]
  3. 김명옥,"문헌정보학의 교육방향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제2호(1997, 6), pp.76-77
  4. 한국대학도서관협의회, 도서관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서울 : 동협의회,1989), p.65
  5. 김세훈, 도서관 전문성 강화방안 : 사서 전문성을 중심으로(서울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p.80
  6. 엄영애, "문헌정보학의 코어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3호 (2003, 9), pp.33-49
  7. 강미혜, "주제전문사서의 양성을 위한 주제서지과목 과제 방안 연구 : 법률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중심으로," 한국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2, 9), pp.49-86
  8. 이용재, 대학도서관 운영의 주제화에 관한 연구 : 부산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1)
  9. Richard Biddiscombe, "Learning Support Professionals :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Speciallists in UK Academic Libraries," Program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s, Vol.36, No.4(2002), pp.228-235
  10. Pinfifle Stephen.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Librarians in a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Vol.33, No.1 (2001), pp.32-38
  11. Rodwell John, "Dinosaur of Dynamo? The Future for the Subject Specialist Reference Librarian," New Library World, No.102(1160/1161) (2001), pp.28-32
  12. 사공 철 등편,문헌정보학용어사전(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3), p.340
  13. C. A. Crossley. "The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in an Academic Library : His Role and Place," Aslib Proceedings, Vol.26, No.6(1974), pp.236-239
  14. Thomas J. Michalak, "Library Services to the Graduate Community The Role of the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Vol.37(1976), p.258
  15. Pinfifle Stephen,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Librarians in a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Vol.33, No.1(2001), pp.33-38
  16. Pinfifle Stephen,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Librarians in a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Vol.33, No.1(2001), pp.33-37
  17. SLA,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revised June 2003, [cited 2005. 2. 24]
  18. SLA. ALISE, MLA.,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2000, [cited 2005. 3. 23]
  19. 2004년 기준으로 ALA 에서 승인한 대학 중 현재 문헌정보학 석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USNEWS에서 해마다 'America's best of graduate schools' 통해 발표되는 학교리스트에서 전공이 'Library Science Programs'인 48 개 학교 중 Top=10 학교. [cited 2005. 2. 14]
  20. School of Information Studies Graduate Course, [cited 2005. 3. 7]
  21.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s-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ited 2005. 3. 4]
  22. School of Information Graduate Course, [cited 2005. 3. 8]
  23. 1994년 이후 학과명칭이 모두 도서관학에서 문헌정보학과로 변경됨
  24. 연세대학교. . 중앙대학교. , . 이화여대, , 성균관대학교, [cited 2005. 3. 14]
  25. 예를 들면, 개론. 이해, 연구 그리고 특강 등의 단어가 과목명 뒤에 붙어있는 경우
  26. 단 한국의 교과과정은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을 하나의 과정으로 통합
  27. 국립중앙도서관의 2002-2005년도 사서직훈련계획 중 '주제전문사서 과정'의 내용을 기준
  28. ALIS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 1999 Statistical Report, edited by Evelyn Daniel and Jerry D. Saye(Arligton, VA. : ALISE, 1999)
  29. KALIPER Advisory Committee, Educat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fessionals for a New Century : The KALIPER Report(Arligton, VA. : ALISE, 2000)
  30. [cited 2005. 4. 8]
  31. 기록물의 수집과 관리, 보존 및 이용을 위한 제반 활동을 수행하는 기록보존인 (archivist) 및 기록물관리자 (record manager)로서 소정의 기록보존 전공과정을 이수한 사서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김상호, "한국기록보존사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도서관논집, 제28권(1998, 여름), p.42)
  32. 문헌정보학의 원리를 전산기술과 결합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권기원, 방준필, "도서관자동화에 따른 사서의 전문영역 확대 : 전산사서의 등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3호(1997, 9), p.160)
  33. 법률주제에 관한 지식 배경과 JD(Juris Doctor)를 보유한 사서와 법률분야에 관한 배경과 도서관. 정보학 배경을 모두 지니고서 법률도서관에서 활동하는 사서. (홍명자, "법률전문사서의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32권, 제3호(2001, 9), p.255)
  34. 현대도서관 행정. 방법 및 기술에 대한 철저한 지식. 의학서지. 의학 및 과학도서와 정기간행물의 일반 및 평균 가격. 의학도서관에서 사용되는 특수한 도서관방법 및 기술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보유한 사람으로 보건학과 관련분야들에서 일하고 있는 사서.(Hill Barbarie,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for Medical Librarians," Role of M.L.A. Vol.60, No.1(1972), p.122)
  35. 소품연주, 음악분석. 평가, 음악감상, 음반에 대한 미학적 평가 등 음악이론에 대한 기본지식 및 음악서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음악주제전문사서로서 전문봉사를 수행하는 사람.(이지원, 음악주제전문사서의 교육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97), p.9
  36. AALL, [cited 2005. 4. 19]
  37. MLA, [cited 2005. 4. 19]
  38. MLA, [cited 2005. 4. 19]
  39. SLA, [cited 2005. 4. 11]
  40. Chennupati K. Ramaiah and A. Lakshman Moorthy, "The Impact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mes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fessionals." Library Review, Vol.1( 2002), p.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