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 제18권4호
- /
- Pages.65-72
- /
- 2005
- /
- 1226-8046(pISSN)
- /
- 2288-2987(eISSN)
여객선 외관 디자인의 특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xterior Design in Passenger Ships
초록
여객선(passenger ships)은 항로와 운쏭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마켓(markets)을 가지고 있다. 승객파 선주의 다양한 요구와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선박 규모와 종류(categories) 따라 독자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나타내며 서로 다른 디자인 해결책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여객선의 외관디자인 스타일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선사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사의 차별화 되는 디자인과 품질보증에 주력하고 있다. 여객선 외관 입면은 크게 하부(선각, hull)와 상부(superstructure) 그리고 선수 선미부의 디자인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창 환창, 발코니, 퍼널(funnel), 선수 선미부, 노출갑판 그리고 글라스 파사드(glass passed)등은 갑판과 주 수직구획에 의한 공간의 구성 요소에 따라 외관 입면의 구획과 형태가 구별되어 진다. 선박 최상부의 퍼널은 선사만의 독특한 아이콘의 역할로 외관형태와 브랜드 이미지가 잘 결합되어진 총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며 기능과 형태 그리고 측면에서의 디자인 밸런스 역할을 나타낸다. 해상과 선박기능으로 인한 단조로움과 폐쇄성에 대항하여 외부(바다)로의 개방성, 확장성을 가지며 새로운 개념의 외관스타일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외관 스타일은 기능과 공간계획과 연관되어 새로운 디자인(피부와 접하는 오픈형 공간, 전면글라스 파사드 등)과 구조형태(초대형 상부구조, 플랫폼, 유선형 선박외형, 여객과 화물의 이동 적재성 기능을 갖춘 해양 건축 구조물 등)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The expected demands for the new styling design can be studied by examining the recent deliveries and the new buildings on order. These ships are setting the trend for the operation of passenger ships. There has been a rapid increase in size and produce of ship some remarkable exterior design image. These ships follow very similar design concept, even if their operator compete with each other in the same market. But also new innovative design solution have been introduced to catch the interest of the passengers. 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terior styling design in passenger ships, which result form examining the exterior elements such as funnels, pods, hulls, trademark, colours, flowing curvilinear lines and from. Each different passenger ship lines require different design style for different markets, while ships of different sizes and categories obviously require different solution. When a new class is created later, key design element will be retained, with some items being changed and new ideas introduc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