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서평의 성격과 학습사례 연구

A Study on the Nature of Oral Book Reviewing and the Case of Learning

  • 발행 : 2005.06.01

초록

본 연구는 구술서평 전문가의 양성을 위한 방법론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구술서평의 형식과 조건, 학습상의 문제점을 고찰한 것이다.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경험이 있는 강사와 관련 기자재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발표 경험과 자체 평가를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론적으로 구술서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서평을 통해 전달할 내용을 체크하고, 발표 시 참고하기 위한 원고 또는 요지를 준비하며, 자연스럽고 정확한 의사전달이 되도록 반복 연습을 해야 한다. 특히 방송매체를 통한 구술서평에서는 방송언어의 일반적 요건을 유의한다. 문제가 되는 언어 표현을 삼가며, 표정, 시선, 자세, 몸짓. 의상 등 비언어적 표현 또한 시간과 장소, 책의 성격에 맞게 고려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nature and the pattern of oral book reviewing in order to prepare the methodological basis of systematic education and training for the oral book reviewer Students should have opportunities to exercise themselves in oral book reviewing. We need experienced teachers, space, facilities, and supplies to train them to be a member of reviewer group at modern intellectual society. And there are so many prerequisites like good copy, delivery technique, understanding the specialty of broadcasting language and the distinctions of the oral review from the written review for successful performance as reviewer.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상준, 방송언어연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2. 김상호, 문헌비평론, 대구 : 태일사,2003
  3. 박갑수, 한국방송언어론, 서울 : 집문당,1996
  4. 임태섭, '방송언어의 사회적 의미와 영향,' 방송프로그램언어분석연구,방송위원회 정책연구,2001-4, pp.37-80
  5. 정현욱, 강혜영, '남녀 대학생의 독서매체활용에 관한 계량적 연구,' 서지학연구,29집 (2004. 12), pp.165-188
  6. 한국방송공사 방송심의실, 방송금지용어사례집, 서울 : 한국방송공사, 1981
  7. Haines, Helen E., Living with Books, 2nd ed,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Press, 1950
  8. Oppenheimer, Evelyn, Oral Book Reviewing to Stimulate Reading, Metuchen : Scarecrow Press, 1980
  9. 이선미 스피치랩, [인용 2004. 7. 14] [인용 2004. 1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