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비지니스에서 VMD전개(展開)를 위한 상품인식(商品認識)에 관한 연구(硏究)

A Study of merchandise recognition for VMD expansion in the fashion business

  • 침락훈 (호서대학교 디자인학부)
  • 발행 : 2004.02.28

초록

Merchandise should show a visual message that gives consumers' life an additional meaning besides practicality. This should be based on the concept of the merchandise. But in reality, concept is not often properly shown at the store and this is the result more of an inadequate recognition of the merchandise than the store environment. Therefore, this study promotes the recognition of the emotional and cultural point of merchandise, and applies keywords extracted from the practise of marketing to sales strategies for the growth of the fashion business and the VMD expansion.

키워드

참고문헌

  1. 심낙훈(2002), 리뉴얼 프로세스를 통한 비주얼 마케팅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35호 2002, p.182
  2. 신혜영(2003), 감성캐주얼 의류매장의 VMD 매뉴얼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의상예술학과 석사학위논문, p.98
  3. 최영신.차소란.임채진(2002), 백화점 매장 계획을 위한 VMD와 고객동선의 상관관계에 관한 분석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2호 2002, p.129
  4. 이호정(1997), 디스플레이 협회보, 겨울호 p.21
  5. 심낙훈(1997), VMD, 우용출판사, 1997, p.30
  6. 앞 책, p.30
  7. 한국백화점협회(1991), 유통업의 마케팅 그 이론과 실제, p68
  8. 서성무.홍병숙․진병호(2002), 패션비지니스, 형설출판사, p.42
  9. 조선일보(1997.2.24)
  10. 다이몬드 애드, 1998.11. p.12
  11. 심낙훈(2002), 디스플레이 마케팅, 도서출판 국제 p.26
  12. R. Fitch & T. Knobel(1990), Retail Design, Graphic Sha, p.44
  13. 한국백화점협회(1991), 유통업의 마케팅 그 이론과 실제, p.155
  14. P. Kotler․유동근 역, Principles of Marketing 최신마케팅론, 석정, p82
  15. 백화점 불황의 늪,그 위기 탈출을 위한 새로운 모색, 유통저널 1997.11. p.112
  16. 장숙인, Bergdorf, Barneys등 Personal shopper/Newyork Speciality store 맞춤서비스 강화, 패션비즈(2001),p.48
  17. 조동성(2003), 디자인혁명 디자인 경영, 디자인넷, p.62
  18. 송원재, 불황에 더 강한 휴먼 세일즈, 유통저널 2003.8 p.21
  19. 박문석(2002), 황금거위를 잡아라, 도서출판 신유, p38
  20. 사토 구니오 & 히로사와 데츠야, 이해선 옮김 (1998), 감성마케팅, 그린비, p155
  21.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2. 김영이, 새로운 천년을 맞기 위한 유통업계의 준비 유통저널, 1999.11, p.12
  23. 이동현, '책의 일기' 동아일보 2002.01.26
  24. 번 슈미트․알랙스 시몬슨 지음, 한상만․최주리 번역(1999), 미학적 마케팅, 한․언, p305
  25. 조동성(2003), 디자인혁명 디자인경영, 디자인넷, 134p
  26. R. Din(2000), New Retail, Octopus Publishing Group p.86, p.151
  27. J. Tucker(2003), Retail Desire, Rotovision, p.37, p.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