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cademic Library User's Information Literacy

학술연구정보 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 유재옥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Received : 2004.12.06
  • Accepted : 2004.12.18
  • Published : 2004.12.01

Abstract

This study reviews academic library users' information needs, use behaviors, and information literacy by examining previous literature related to academic library use study. The information academic library users want most is information about how to use library such as a circulation policy. Only about 10% of library users' information needs requires reference librarian's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The sign and information system of the library should be improved and revised in order to reduce the redundant how-to questions. When academic library users attempt to do subject searches through online library system, they experience difficulties to find the right menu on the library's interface. The study recommends that special efforts should be made for user education for utilizing research information since user's information utilizing ability is unexpectedly low.

본 논문은 국내 대학도서관 학술연구정보 이용자들을 그들의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용자들은 도서관 이용에 관한 기본적인 안내정보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고 있으나 대학의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도서관시스템은 기본정보제공이 불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들은 학술연구정보에 대한 주제탐색의 요구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만족시킬 만한 탐색지식이나 정보원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용자의 학술연구정보 활용능력은 저조한 편이며 특히 기사검색이나 원문검색과 같은 고급학술연구정보 활용능력은 극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대학도서관의 안내정보시스템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이 요망되며 피상적인 이용자교육을 지양한 고급의 학술연구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이용자교육이 요청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미혜. 1996. 대학도서관의 온라인목록과 카드목록의 이용자 만족도 비교. 도서관학논집, 23: 163-187.
  2. 곽동철. 2003. 지식정보인프라로서 대학도서관의 사명과 이상에 관한 고찰. 청대학술논집, 1: 309-329.
  3. 곽병희.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257-281.
  4. 권수영. 1993. 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용근. 2004.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학술정보의 활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11-30.
  6. 노진구. 2000. 대학도서관 이용자기반 정보검색 시스템 설계를 위한 이용자 요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4): 69-95.
  7. 박일종. 2003. 국내외 대학도서관에서 사용되는 도서관전산화시스템의 이용자 평가연구: 학생 이용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423-446.
  8. 성기주, 윤소정. 2000.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서비스의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1(2): 157-173.
  9. 심병규. 1994. 온라인목록 검색행태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유재옥. 1995. 대학도서관의 목록 이용행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81-304.
  11. 유재옥. 1997. 대학도서관의 온라인목록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4): 289-318.
  12. 유재옥. 1998. 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주제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209-225.
  13. 유재옥. 2000a. 온라인목록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탐색실패요인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17(2): 139-153.
  14. 유재옥. 2000b.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전자참고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4): 171-186.
  15. 유재옥. 2001a.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관한 연구: 참고질문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18(2): 125-142.
  16. 유재옥. 2001b. 사용자 중심적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2(1): 137-156.
  17. 유재옥. 2002. 웹 기반 대학도서관서비스의 사용편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3(1): 59-75.
  18. 유재옥.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이 이용자의 학술정보이용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블리아, 15(1): 243-260.
  19. 장혜란. 2003. 대학도서관의 디지털참고봉사 제공 및 이용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0(4): 49-66 https://doi.org/10.3743/KOSIM.2003.20.4.049
  20. 조인숙. 2003. 대학도서관 자체구축 원문데이터베이스의 유형과 이용에 관한 연구. 한성대 논문집, 27: 231-250.
  21. 조인숙, 김영미. 2003. 신학대학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에 나타난 이용자 요구와 도서관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4(1): 91-106.
  22. 최흥식. 2003.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의 FAQ 내용분석을 통한 이용자 안내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2): 219-239. https://doi.org/10.3743/KOSIM.2003.20.2.219
  23. Buckland, Michael. 1992. Redesigning Library Services: A Manifesto. Chicago: ALA.
  24. Euster, Joanne 1995. The Academic Library: Its Place and Role in the Institution. In Academic Libraries: Their Rationale And Role in American Higher Education, edited by Gerard B. McCabe and Ruth J. Person.
  25. Geffert, B., and Bruce, R. 1977. Whither BI? Assessing Perceptions of Research Skills Over an Undergraduate Career. RQ, 36: 409-417.
  26. Hunter. R. N. 1991. Successes and failures of patrons searching the online catalog at a large academic library: A transaction log analysis, Reference Quarterly, 30(3): 395-340.
  27. Kunkel, L.R., Weaver, S.M., and Cook, K.N. 1996. What Do They Know: An Accessment of Undergraduate Library Skills. Jr. of Academic Librarieanship, 22: 430-434. https://doi.org/10.1016/S0099-1333(96)90003-8
  28. Levitt, Theodore. 1972. Production-line Approach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iew, 50(Sep/Oct): 4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