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시 군 자료관은 이용자층이나 운용목표 등에 있어서 공공기관에 설치되는 자료관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시 군 자료관 설립을 위해서는 시 군의 환경 및 시 군 자료관의 특성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 군 자료관의 일반적 특성은 물론 각 시 군의 기록물관리 환경을 고려한 설립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경기도 시 군 자료관의 설립 환경을 분석하였다. 기록물관리법에 근거하여 자료관의 개념과 기능을 정리하고, 경기도 시 군 기록물관리 현황을 조사하였다. 둘째, 시 군 자료관에 적합한 단계별 설립모형을 제시하였다. 셋째, 각 시 군이 기록물관리 환경과특성에 맞는 자료관 설립전략을 세우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 3가지 유형의 자료관 모델을 제시하였고, K시, S시, Y시 등 3개시를 대상으로 이러한 특성화 전략을 적용해 보았다.
The records centers which belong to specific cities(-shi) or counties(-gun) are different in terms of constituencies and functions with the records centers of any other administrative agenc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odels of establishing the city/county records centers reflecting the recordkeeping environment of cities and counties especially located in Kyonggi Region. This present paper begins with analyzing the conditions of records management of cities and counties in Kyonggi Region, and the characterized functions of them. Based on these analyses, it suggests standardized procedures and characterization strategies for establishing city/county records ce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