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18 Issue 3 Serial No. 20
- /
- Pages.199-208
- /
- 2004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수학 영재교육의 최근 동향에 대한 분석 - APCR 8, ERIC, ICME 10, ICCME&EGS'03을 중심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2004년은 한국에서 개최된 APCG 8(The 8th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2004)을 통하여 일반 영재교육의 최근 동향을 탐색하였다. 1980에서 2002년까지의 ERIC(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Center)에 나타난 수학영재관련 문헌을 검색하여 644개를 선정 분석하여 그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2003년에서 2004년까지는 ICME 10(the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2004)과 ICCME&EGS'03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Creativity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 2003)을 통하여 수학영재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수학영재교육 발전과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