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18 Issue 3 Serial No. 20
- /
- Pages.29-44
- /
- 2004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심화학습 프로그램에 기초한 속진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안
Abstract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에 따른 수학 영재학습 프로그램의 유형은 속진학습형과 심화학습형으로 나눌 때, 속진학습과 심화학습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겠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할 프로그램은 속진학습을 바탕으로 한 심화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위험성이 낮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두 유형의 특성을 살펴보고, 수학영재 프로그램 구성에서 고려할 사항과 심화와 속진학습을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