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ICT활용 교수 ${\cdot}$ 학습 과정안 연구 및 개발에 관한 소고

  • 발행 : 2004.01.31

초록

본 연구는 예비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을 이해하고 수업설계 부분을 강화한 ICT활용 교수 ${\cdot}$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구체적으로, 예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필수과목인 초등수학교육방법에 관한 강좌에서 수학과 수업 모형을 공부하고 ICT의 적극적인 활용 사례를 분석하며 기존의 과정안에 관한 비평 능력을 바탕으로 한 학기 프로젝트로써 초등수학 5학년과 6학년의 과정안을 개발한 사례를 논의한다. 교육과정 운영 및 과정안 개발 측면, 예비교사들의 ICT활용 교육에 관한 인식 등의 측면에서 연구${\cdot}$개발의 결과를 서술하고 본 연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