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Libraries have been made effect to satisfy customer by reflecting information need of customer on libraries. They have considered introducing the data mining techniques to analyze complicated and massive data of libraries and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to produce suitable services to each customer segment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CRM and data mining techniques to a library, ultimately intends to suggest rules for the collection management and the customer management.
요즘은 풍부한 고객관련 데이터를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업과 고객간의 상호 교류를 관리하는 고객중심의 마케팅적 경영방식인 CRM 기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CRM 기법을 도서관에 도입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운영이 궁극적 목표인 도서관은 자관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CRM을 적용하고 각 채널에 적합한 서비스 계획을 구축할 수 있으며, 도서관 운영 전반을 고객중심으로 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CRM의 도서관 도입의 필요성과 CRM 수행에 필요한 정보기술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고, 실제로 경제학분야 전문도서관 한곳을 대상으로 고객중심의 장서관리 방안과 고객 세분화를 통한 고객관리 방안을 제시를 위하여 CRM을 수행하였다. 또한 데이터 마이닝 정보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예측모형을 통해 객관적인 예측값을 얻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고객 중심의 장서관리 방안과 고객세분화를 통한 고객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