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준규(1988). 진로탐색 프로그램 훈련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문제연구, 5, PP. 3-27
-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1997).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창의적 문제 해결의 개념모형 탐색,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 김명환, 박종원(2004). 과학영재 판별을 위한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능력 검사 도구 모형 및 문항 개발, 과학영재교육연구, 1, 82-116
- 김봉환, 김병숙, 최응용, 이현림(2003). 현대 진로상담. 학지사
- 김소아, 박상우(심사중),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자아개념과 가정 및 학교에서의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 영재교육연구
- 김영숙, 이현림(1997). 아동의 성 학대에 대한 고찰, 새마을 지역개발 연구, 21권. 151-172
- 김정규(1999). 성신 자기개념검사 실시요강. 한국 가이던스
- 김정휘(2001). 영재 학생 식별 편람. 원미사
- 김충기, 김현옥(1996).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 문성운(2000).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정화, 이승희(1993). 인물화 검사를 통한 영재와 비영재의 심리적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2(10), 239-251
- 박상우(2000),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을 통한 중학생의 발산적 과학 탐구력의 향상 모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 송인섭(2000).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서울; 학지사
- 안창규(2000). 진로교육과 개인의 특성과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11, pp.25-50
- 오만록(1984). 학업성취의 누적 경험이 정의적 특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종옥.김범기.허명.김찬종.양일호.최관순.김태선(1999),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73-184
- 윤경희(2003). 영재의 가정환경, 자아개념, 학업성적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2). 331-353
- 이정희, 최진승(1996). 청소년의 거짓 자아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부산 교육학 연구, 9(2). 99-123
- 조석희, 박경숙, 김홍원, 김명숙, 윤지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자료 CR 96-28
- 최동선, 정철영(1997). Holland의 직업적 성격과 교육적 행동양식과의 관계분석, 진로교육연구, 7, pp. 187-216
- 최동훈(1982). 학업 우수아와 부진아의 자아개념과 성취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심리학회(200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 Aikenhead, G. S. and Ryan, A. G.(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 (VaSTS).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https://doi.org/10.1002/sce.3730760503
- Colangelo, N.(1991) Counseling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 G. A. Davis(Eds.) ,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 273-284). Boston: Allyn and Bacon
- Coleman, J. & Fults, B.(1982). Self-concept and the gifted classroom: The role of social comparisons, Gifted Child Quarterly, 26, 116-120 https://doi.org/10.1177/001698628202600305
- Feldhusen, J. F.(1985). Summary. In J. Feldhusen (Ed,), Toward excellence in gifted education (pp. 177-182). Denver, Co: Love Publishing
- Gagne, F.(1991)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65-80). Needham Heights. MA: Ally and Bacon
- Griseham, F. M.(1988). Self-efficacy differences among mildly handicapped. Gifted, and nonhandicapped stud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2(2), 231-241 https://doi.org/10.1177/002246698802200208
- Hoge, R. D. & Renzulli, J. S.(1993). Giftedness and self-concep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449-465 https://doi.org/10.3102/00346543063004449
- Holland, J. L.(1973).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career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Janos, P. M. Fung, H. C., and Robinson, N. M.,(1985). Self-concepts, self esteem, and peer relations among gifted children who feel 'different', Gifted Child Quarterly, 29, 78-82 https://doi.org/10.1177/001698628502900207
- Karnes, F. A. & Wherry, J. N.( 1981), Self-concept of gifted students as measured by the Piers-Harris children's self-concept scale. Psychological Reports, 49, 903-906 https://doi.org/10.2466/pr0.1981.49.3.903
- Kelly, K. R. & Colangelo, N.(1984).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s of gifted, general and special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50, 551-554 https://doi.org/10.1177/001440298405000612
- Kifer, E.(1973). The Effect of School Achievement on the Affective Traits of the Learn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 Lian-Hwang(1980). Self-esteem of gifted, normal, and mild mentally handicapped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3), 263-268
- Lorna, K. S.(1988). The perceived competence of intellectually talen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2(3), 310-314 https://doi.org/10.1177/001698628803200303
- Perrone, P. A.(1991). Gifted Individuals' Career Development.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Needham Heights. MA: Ally and Bacon
- Post-Kammer, P., & Perrone, P. A.(1983). Career perceptions of talented individuals: a follow-up study.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31, 203-211 https://doi.org/10.1002/j.2164-585X.1983.tb02219.x
- Tannenbaum, A. J.(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New York: Macmillan
- Whalen, S. & Csikazentmihalyi, M.(1989). A comparison of the self-image of teenagers with a normal adolescent popul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2). 131-146 https://doi.org/10.1007/BF02138797
- Wu. Wu-Tien(2000). Vocational Interests and Career Maturity of Male High School students Talented in Math and Science 45th Annual Convention of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Louisville, KY, USA, November 11-18. 1998 Vol..10, No.3, 2000. pp. 137-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