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ermination of Design Hour Rank Considering Design Level of Service

설계서비스수준을 고려한 설계시간순위 결정방안 (국도 4차로이상을 대상으로)

  • 문미경 (한양대학교 첨단도로연구센터 도로교통연구실) ;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강재수 (한국도로공사 경기건설사업소)
  • Published : 2004.04.30

Abstract

기존의 설계시간순위 결정은 "순위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해지는 지점"이라는 정성적인 기준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분석자마다 서로 다른 결과를 도출하고 도로 설계시 고려해야하는 두요소(교통혼잡, 경제성)를 전혀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현재의 도로 설계시 대상으로 삼는 시간교통량은 국내 도로의 교통특성이 설, 추석 등의 연휴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등 외국과 그 특성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동일한 상위 30순위 교통량을 사용한다. 상위 30순위 교통량을 설계시간순위로 하는 경우, 상위 30순위교통량 중 휴일교통량의 비율이 74.1%(설, 추석 연휴 39.7%)로 휴일 집중 교통량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연중 최대교통량이 용량의 85.2% 에 불과해 도로가 과다 설계된다. 본 연구에서는 목표년도의 연중 최대시간교통량이 용량에 도달하는 순위를 설계시간순위로 하였으며, 분석결과 상위 150순위가 교통혼잡과 도로의 경제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설계시간순위로 산정되었다. 설계시간순위를 150순위로 할 경우 현행 설계순위인 30순위에 비해 휴일비율 13.8% 감소, 최대시간교통량의 용량비율($V_1/C_a$) 16.0% 증가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 현행 설계시간순위(30순위) : 휴일비율 74.1%(설, 추석 비율 39.7%), $V_1/C_a$ 85.2% - 제안 설계시간순위(150순위) : 휴일비율 60.3%(설, 추석비율 23.0%), $V_1/C_a$ 101.2%

Keywords

References

  1. 도로용량편람(2001), 건설교통부
  2. 도로교통량 통계연보(2001), 건설교통부
  3. 도로의 구조 및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2000), 건설교통부
  4. 도로용량 편람 연구조사(제2, 3단계) 제 2단계 최종보고서(1991), 건설교통부
  5. 장명순 . 강재수(2002), 도로계획과 설계, 엔지니어즈
  6. 문미경 . 장명순 . 강재수(2003), '설계시간교통량 산정방법 개선',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5권, 대한교통학회, pp.61-71
  7. Highway Capacity Manual(200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200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