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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MS모델을 이용한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 유형 분석

Classification of Human Errors in Ship′s Collision using GEMS Model

  •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 ;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Yang, Won-Jae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Ko, Jae-Yong (Division of Ocean System Engineering,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Keum, Jong-Soo (Division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발행 : 2004.04.01

초록

지금까지(1988∼2000년) 국내 해양안전심판원에서 재결한 선박충돌사고의 원인분류 통계데이터를 살펴보면 전체 2,290건의 인적과실(Human Error) 중에서 상대선박에 대한 경계의무소홀이 929건으로 약 40.6%나 되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선박충돌사고는 좌초사고와 더불어 인적과실로 기인한 수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및 해양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심각한 해양사고로서 이에 대한 사고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 예방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목포해양안전심판원에서 재결한 선박충돌사고(1990∼2002, 65건)에 대하여 상대선 경계의무소홀이나 동정감시 불충분으로 기인하여 발생한 충돌사고를 조사항목별로 분석하고, GEMS 동적모델을 이용하여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are the most important topic in marine society. But, so many marine accidents have been occurred with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nsportation industry. On the other side, ship is being operated under a highly dynamic environment and many factors are related with ship's collision Nowadays, the increasing tendency to the human errors of ship's collision is remarkable, and the investigation of the human errors has been heavily concentrated. This study analysed on the human errors of ship's collision related to the negligence of lookout and classified basic error type using GEMS(Generic Error Modeling System) dynamic model.

키워드

참고문헌

  1. 중앙해양안전심판원(1996, 2001), '해양안전심판사례집'
  2. 田材 博(1998), 'ヒュ-マンインタフェ一ス', オ-ム社 pp.131-138
  3. 吉川榮和(1999), 下田宏, 'ヒュ一マンインタフェ一スの心理と生理-第1回認知的アプロ一チ一', ヒュ一マンインタフェ一ス學會誌, Vol. 1 No. 2, pp.2-3
  4. BIMCO Bulletin 5/93, Oct, p.12, (1993)
  5. D.T. Bryant(1991), "The Human Element in Shipping Casualties", DOT, UK, pp.12-13
  6. Dr. James Reason(1990), 'Accident Causation and Generic Error Modeline System(GEMS)'
  7. IMO, MSC/65/15/1, 'Role of Human Element in Maritime Casualties', 10 Feb., 1995
  8. IMO A.884(21) Annex Appenix 1, 'Amendment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4 Feb, 2000
  9. IMO A.884(21) Annex Appenix 2, 'Guidelines for the Investigation of Human Factors in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4 Feb,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