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오(1998).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에 관한 조사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강순재(1993). 동화의 주제 및 모티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공인숙, 유안진(1994). 전래동화와 대학생의 편견 형성 판단: 백설공주, 콩쥐팥쥐, 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1), 1-10
- 박영자(1994). 유아교육 지도 자료집에 수록된 동화내용 분석.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인실(1990). 전래동화의 서술적 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은희(1997). 한국 전래동화 속의 인물, 동물표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경희, 홍미령. 이현식(1983).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격연구. 숭의여전 유아교육연구, 8, 68-81
- 선우현정(1992). 유치원 원아 교육용 동화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옥련. 김태련(1994). 한국 어린이의 心性 개발 연구 I: 고전 동화와 창작 동화의 분석을 중심으로. 중앙대 인문학연구, 21, 105-137
- 심상영(1996). 초등학교 '읽기'교과서 이야기 단원의 주제 및 등장물 성격에 관한 연구: 제5차 교육과정 3. 4. 5. 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안진(1996). 동화내용을 인지한 아동이 지각한 친부모상 및 계부모상의 차이: 콩쥐팥쥐, 장화홍련, 신데렐라 및 백설공주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4(3), 291-303
- 유안진(2001). 동화: 대상의 특수성과 내용과 기능. 서평문화, 42, 5-11
- 이선희(1985). 한국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성별 특성에 관한 분석.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재옥(1999). 구조분석을 통한 동화 지도 방법 연구: 등장인물의 기능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대련(1989). 한국 전래동화의 윤리학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경서(1996). 한국 전래동화의 특징과 부모-자녀관계 분석. 혜전전문대 논문집, 14, 463-481
- 조말현(1997). 구조분석을 통한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비교연구: 제6차 교육과정상의 초등학교 읽기 교재를 중심으로. 경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채미영(1994). 아시아 전래동화와 유럽 전래동화에 나타난 가치관 분석.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Diamond, G. J., & Moore, M. A. (1995). Multicultural literacy: Mirroring the reality of the classroom. White Plains, NY: Longman
- Doyle, K. O., & Doyle, M. R. (2001). Meanings of wealth in European and Chinese fairy tal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5(2), 191-204 https://doi.org/10.1177/00027640121957123
- Stern, L. W. (2000). Selecting quality literature for your child: Lessons from the Caldecott award winn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450 419)
- Wham, M. A., Barnhart, J., & Cook, G. (1996). Enhancing multicultural awareness through storybook read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0(1),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