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aning of 7-th Curriculum in High School Mathematics and Improvement Direction in Relation to Entrance Examinations

7차 수학과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의미 및 입시와 관련된 개선 방향

  • 김화준 (안양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4.05.01

Abstract

This paper is aimed at studying a meaning of 7-th curriculum in high school mathematics and improvement direction in relation to entrance examinations.

이 연구는 7차 수학과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의미 및 대학 입시와 관련된 개선방향에 대하여 다루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7차 수학과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의미는 수준별ㆍ선택 중심적 교과 과정이 새로이 도입된 것이고, 개선해야 할 점은 문ㆍ이과 사이의 학습 분량의 불균형이다. 이것은 대학 입시 출제 범위와 관련하여 해결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8 수학과 교육 과정 교육부
  2. 한국수학교육학회 논문집 v.40 no.1 제7차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제점 김흥기
  3. 한국수학사학회지 v.11 no.2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 박성택
  4. 제7차 수학과 교육 과정 해설 임광수;김흥기;김원경;이준열;박경미
  5. 한국수학교육학회 논문집 v.41 no.3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에 나타난 수학적 수양의 성별 차이에 대한 고찰 박경미;최승현
  6.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한국교육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