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 품질 평가

  • 발행 : 2004.04.01

초록

저렴한 서비스 이용료라는 장점과 함께 통신망의 진화에 따라 인터넷 전화는 향후 차세대 네트워크의 기본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전화는 낮은 서비스 품질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인터넷 전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PSTN 수준의 높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고에서는 인터넷 전화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통화 품질 측정 방법과 그 결과 및 사례를 소개한다.(중략)

키워드

참고문헌

  1. DaeHo Kim, SeongGon Choi, Jun Kyun Choi, 'Performance Evaluation for QoS Guaranteed VoIP service with OPNET and Related QoS Technologies', ICACT'2001, Feb., 2001
  2. 이인섭, '음성 서비스 품질 표준화 동향', IT Standard Weekly, TTA, 2003-40호, 2003.10
  3. ITU-T G.109, Definition of categories of speech transmission quality, Sep., 1999
  4. ITU-T P.800, Methods for subjective determination of transmission quality, Aug., 1996
  5. ITU-T P.861, Objective quality measurement of telephone-band(300-3400Hz) speech codecs, Feb., 1998
  6. ITU-T P.861, Objective quality measurement of telephone-band(300-3400Hz) speech codecs, Feb., 1998
  7. Agilent Technologies Application Note 1402, Performing Pre-VoIP Network Assessments
  8. ITU-T P.862, 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PESQ): An objective method for end-to-end speech quality assessment of narrowband telephone networks and speech codecs, Feb., 2001
  9. ITU-T G.107, The E-model, a computational model for use In transmission planning, July,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