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입력 가능한 문자와 기호를 조합한 언어
- 알파벳과 뉴메릭, 즉 문자와 숫자가 결합된 브랜드로, 예를 들면 에이식스(A6), 나인식스뉴욕 (96NewYork), 더나인(The nine), 리바이스 501, 나크나인(NAKNINE) 등이 있다
- 베르나르 투쎈, 윤학로 역,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청하, 1997, p. 19
- 박명희·장애란, 건축적인 의상 디자인의 기호학적 연구, 1995, p. 216에서 재인용
- 곽보영, 장신구 해석의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공예논총, 1999. pp. 27-48
- 나수임, 포스트모더니즘 패션과 복식문화 -1990년대 초반 이국적 경향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디자인연구, 1997
- 김은경, 기호학적 접근에 의한 20세기 패션의 특성 고찰과 복식디자인,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 장애란, 펑크록이 반영된 Vivienne Westwood 작품의 기호적 해석, 복식 39호, 1998, pp. 197-213
- 장애란, 초현실적 복식디자인의 기호적 해석,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논문집, 1996. pp. 81-107
- 장애란, 복식에 나타난 건축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호적 해석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
- 한명숙, 복식의 기호체계연구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 7권 6호, 1999, pp. 857-870
- M. A. Morgado,'Animal Trademark Emblems on Fashion Apparel: A Semiotic Interpretation, Part I. Interpretive Strategy, Part II. Applied Semioties', Clothing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11-2, 3, 1993
- 패션상품인 폴로(polo)형의 티셔츠(T-shirts)에 자수된 라코스테(Izod Lacoste)의 악어(alligator)나랄프 로렌(Ralph Laurent)의 폴로 말(polopony), 먼싱웨어(Munsingwear)의 펭귄(penguin), 글로리아 반더빌트(Gloria Vanderbilt)의 백조(swan) 등 4개의 상표가 표상(表象)적 기호로 상적인 것으로만 볼 수 있지만, 도상적 해석은 물론 지표적 해석, 상징적 해석이 가능함을 여주었다. 그것은 댄니(Denney)와 실버만(Silverman), 피어스가 입증한 바와 같이 삼분법이 서로 배타적인 기호가 아니라 지표, 도상, 상징이 결합되었기 때문이다.
- 박정순,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출판, 1995, p.123
- 박영주, 정보디자인을 시각기호로서 통해 본 점, 선, 면의 communication 가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p. 31.
- 장애란, 펑크록이 반영된 Vivienne Westwood 작품의 기호적 해석, 복식 39호, 1998, p. 199
- C. S. Peirce, Collected paper of Charles Sanders Peirce Vol. I, II, (C. Hartshone & Weiss. E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31-1958, pp. 228-230. 장애란, 1998, p. 203에서 재인용
- 오스왈드 튜크로, 이화여대 기호학 연구소 역, 기호학 사전, 우석출판사, 1990, p. 94
- Umberto Eco, A Theory of Semiotics, Indiana University Press, 1976, p. 7. 곽보영, 1999, p. 5에서 재인용
- Daniel Lafferiere, What is Semiotics?, Semiotics Scene Vol. II. No.1, 1977, pp. 2-3
- 곽보영, 장신구 해석의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공예논총 1999, p. 32
-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1994, pp. 67-68
- M. A. Morgado,'Animal Trademark Emblems on Fashion Apparel: A Semiotic Interpretation, Part I. Interpretive Strategy, Part II. Applied Semioties', Clothing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11-2, 3, 1993(a) p. 194
- 장애란, 복식에 나타난 건축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호적 해석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 p. 84
- 박정순,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출판, 1995, p. 164
- M. A. Morgado, 'Animal Trademark Emblems on Fashion Apparel: A Semiotic Interpretation, Part I. Interpretive Strategy, Part II. Applied Semioties', Clothing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11-2, 3 1993(pp. ), p. 37
- 김미영 외 2인, 현대복식에 나타난 그라피티 기법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 5권 3호, 1997, p. 81
-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1994, pp. 40-42
- 장애란, 펑크록이 반영된 Vivienne Westwood 작품의 기호적 해석, 복식 39호, 1998, p. 204
- 앞글, p. 204
- An action of the sign, Peirce, in Sebeok, 1991, p. 83
- 김은경, 기호학적 접근에 의한 20세기 패션의 특성 고찰과 복식디자인,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p. 18에서 재인용
- 박정순,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출판 1995, p. 47
- 양미경, 한국무복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복식 31호, 1997, p. 6
- 움베르토 에코, 서우석 역, 기호학 이론, 문학과 지성, 1996, p. 24
- 김은민, 문자를 응용한 미술의상 연구, 조선대학교 산업공예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p. 1
- 숫자가 좋으면 브랜드가 뜬다, 패션비즈, 2001.11, p. 141
- 패션마케팅, 2002.12, p. 40
- http://www.encyber.com
- 조르주 장, 김형진 역, 기호의 언어 -상징의 세계-, 시공사, 1997, pp. 105-106
- http://www.semiotics.co.kr
- 김영순·남병효·한지애, 한국 전통문양의 이미지기호학, 조선대학교 산업디자인 특성화사업단, p. 1
- 正十嵐威(編著), 世界のトレ-ドマクとロゴタイプ, 東京: Graphic社, 1983, p. 8
- 이미숙, 로고를 이용한 패션디자인 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제 3권 4호, 1999, p. 104에서 재인용
- 김은경, 기호학적 접근에 의한 20세기 패션의 특성 고찰과 복식디자인,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p. 166
- 채금석, 현대복식미학, 경춘사, 1995, p. 378
- 박선의, 디자인 사전, 미진사, 1990, pp. 280-281
- 조규화, 복식사전, 경춘사, 1995, p. 506
- 채선주, 캐릭터 패션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p. 5
- 채선주, 캐릭터 패션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pp. 1-2
- 동양에서도 문장의 형태를 엿볼 수 있는데, 그것은 고위관직의 관복에 부착된 흉배로, 계급의 상하를 나타내 는 역할을 하였다. 유송옥·이은영·황선진, 복식문화, 1997, p. 48
- J. P. Brooke, A Complete Guide to heraldry, London: Orbis Publishing, 1985, p. 7
- 강림아·이효진, 현대 서양복식에 표현된 중세문장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복식 44호, 1999, p.155
- 십자가는 기독교의 상징으로서, 십자군 원정시 기장으로 선택되어 본국에 남아 있던 기사와 구별하기 위해 십 자군 기사들의 군복 위에 달렸는데, 고위 성직자의 문장에는 물론, 낮은 지위에 있는 귀족에 이르기까지 전 계 급의 문장으로 사용되었다
- 하지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유희성, 복식 22호, 1994, p. 77
- Hein, H., Play as an Aesthetics Concept, Journal of Art and Aesthetic Concept, 27(2), 1968, p. 70
- 하지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유희성, 복식 22호, 1994, p. 77에서 재인용
- 임철규, 희극의 미학, 창작과 비평, 1976, p. 96
- 하지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유희성, 복식 22호, 1994, p. 73에서 재인용
- (2002년 5월 별책부록), 로피시엘, p. 4
- 80년대 네오팝 아티스트, 그의 작품들은 대중속에서 빛을 발산했다. 젊은 나이에 에이즈로 생을 마친 그는 반 에이즈 메세지를 전했다. 그의 활동은 왕성했었으며, 대도시에서의 마약 확산 그리고 방탕한 사회풍조 등 그런 것들에 해링은 그림으로서 경고를 보내고 사회사업으로 행동으로 옮겼다
- (2002), 로피시엘, p. 16
- 김미영·이정신, 현대복식에 나타난 그라피티기법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 5권 3호, 1997, p. 392
- 하지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유희성, 복식 22호, 1994, p. 83
- 정지년·유영선, 1990년대 이후 패션에 나타난 종교적 모티브의 표현 특성, 복식 51권 5호, 2001, p. 54.
- 하지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유희성, 복식 22호, 1994, p. 79
-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소비의 사회, 문예출판사, 1991
- 장 보드리야르, 이규현 역, 기호의 정치경제학비판, 문학과 지성사, 1992
- 오희선, 재미있는 패션이야기, 교학 연구사, 2000, p. 83.
- 앞글, p. 83
- 김은경, 기호학적 접근에 의한 20세기 패션의 특성 고찰과 복식디자인,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p. 166
- 김명주·김문숙, 현대복식과 에로티시즘적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 18권 4호, 1994, pp. 20-21
- 장애란, 초현실적 복식디자인의 기호적 해석,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논문집, 1996, p. 91
- 박옥련, 복식과 인간,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3, p. 237
- Valerie Steele, Fashion and Eroticism,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85, p. 5
- 양희영·양숙희, 20세기 후반 패션에 나타난 절충주의적 경향, 한국의류학회지 제 24권 4호, 2000, p. 93
- 권기영·조필교, 현대 패션디자인에 표현된 신체이미지의 상징성, 복식문화연구 제 8권 5호, 2000, p. 70
- 조르쥬 나타프, 김정란 역, 상징, 기호, 표지, 열화당, 1987, p. 14
- 정연자, 다카다 겐조의 작품에 관한 연구, 복식21호, 1993, p. 209
- Elene Feldman, Fashions of a decade: The 1990s, p. 38
- 김민자, 1960년대 팝 아트의 사조와 패션, 한국의류학회지 제 10권 1호, 1986, p.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