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s' Responses to Partitioning Prices in Bundling Strategy Types

소비자의 분할가격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묶음화 전략 유형별 차이

  • 조남기 (호원대학교 디지털경영학부)
  • Received : 2003.03.08
  • Accepted : 2003.03.09
  • Published : 2003.10.31

Abstract

본 연구는 묶음화 판매에 있어서 혼합선도 묶음화, 부가할인 묶음화, 성능 업그레이드 단서 제공 묶음화에 있어서 분할가격의 제시가 제품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혼합선도 묶음화에 있어서 분할가격 제시가 효과적인가, 둘째, 부가할인 묶음화에 있어서 분할가격 제시가 효과적인가, 셋째, 혼합선도 부가할인 묶음화에 있어서 분할가격 제시가 효과적인가, 넷째, 분할가격의 대상의 수가 많을수록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성능 업그레이드 시 추가비용을 분할가격으로 제시하는 것이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여섯째, 성능 업그레이드의 구성요소의 수를 많게 하여 분할가격으로 제시하는 것이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혼합선도 묶음화, 부가할인 묶음화, 혼합선도 부가할인 묶음화에 있어서 모두 묶음화의 구성요소를 통합가격보다는 분할가격 단서로 제공하는 것이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경우 모두에서 분할가격 대상의 구성요소의 수를 많게 하면 제품평가가 절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 업그레이드 시 추가비용 단서도 분할가격으로 제시하는 것이 통합가격으로 제시하는 것보다 제품평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능 업그레이드의 수를 많이 제시하여 분할가격으로 제시하는 것은 제품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호원대학교 교내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