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Volume 6 Issu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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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61-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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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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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6-833X(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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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65-5415(eISSN)
Automotive Seat Vibration Control with a Nonlinear Seat Cushion Model
비선형 시트 쿠션 모델을 고려한 자동차 시트의 진동 제어
- Mo, Chang-Ki (Sch. of Mech. Eng. SangJu National University)
- 모창기 (상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Received : 2003.04.24
- Accepted : 2003.08.10
- Published : 2003.08.31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반능동 진동 흡수기를 통합 시트/섀시 현가 장치에 확대, 적용하여 그 성능을 조사하였다. 통함 현가시스템의 성능분석을 위해 집중 인체질량과 함께 실험적으로 입증된 한 비선형 시트 쿠션 모델을 도입하였다. 또한 3 자유도 시트/섀시 현가시스템의 효과적인 진동제어를 위해 리아푸노브 바이스테이트 제어법칙을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결과 반능동 통합 현가장치는 시트 쿠션 모델과 관계없이 운전자의 승차감과 관련 있는 시트의 절대가속도 크기와 시트쿠션의 시트 트랙에 대한 상대변위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주로 사용되어온 선형 쿠션 모델을 사용한 경우보다 비선형쿠션 모델을 사용한 경우의 제진성능이 약간 저조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자동차 시트 설계시 성능분석을 위해서는 실제의(비선형의) 시트 쿠션 특성을 적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Keywords
- Semiactive Vibration Absorber(SAVA);
- Ride Comfort;
- Nonlinear Seat Cushion Model;
- Lyapunov Bistate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