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제 7차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9)
- 검기정, 1997, 지구과 달의 운동에 대한 개념 성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9 p
- 김주리, 1998, 초등학생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 개념 성취도의 관련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9
- 김찬종, 이조옥, 1996, 달의 위상 변화와 빛에 대한 중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사이의 관계. 지구과학학회지, 17(1), 8-21
- 김현재, 이철희,채규준, 1986, Piaget사고유형에 의한 4.6학년의 자연과 내용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6(2), 15-33
- 김희수, 1993, 고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수준과 탐구능력의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4(4), 424-431
- 김희수, 2002, 웹기반 지구과학교육에서 가상현실 기술의활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3(7), 531-542
- 민순규, 1991, 중등학생 및 과학교사의 지구와 달의 운동에 관한 개념. 한국교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p.
- 송복헌, 1991,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적 사고발달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5 p
- 이연우, 1989, 과학 탐구능력 측정을 위한 표준화 검사지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51 p
- 이종석, 1998, 중학생들의 공간개념 획득을 위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7
- 이항노, 1991, 고등학교의 과학 탐구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88 p
- 임첨환, 정진우, 1991, 고교생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 탐구기능 사이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23-30
- 장태환, 1994,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아동들의 개념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9
- 정남식, 1995, 소집단 역할놀이와 토의를 통한 고등학생들의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1 p
-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394 p
- 하옥선, 이용복, 1999, 지구자전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개념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1), 103-122
- 황정규, 1989, 학교 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50 p
- Bamett, M. and Blossom, R. B., 2002, Addressing Chil-dren's alternative frameworks of the Moon's phase and eclipse. Joum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 (8), 859-879
- Doran, R. L., 1980, Basic Measuimient and Evaluation of Science Instruction, Washington D. C.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13-18
- Ground, N. E., 1985,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teaching (5th e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New York, 21 p
- Piaget, J and Inhedler, B., 1963, The child's conception of space. London: Routledge and Keman paul, 3, 416 p
- Trundle, K. C., Atwood, R. K, and Christoper J. E., 200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 before and after instruction, Joum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7), 633-658 https://doi.org/10.1002/tea.10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