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1992). 중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성숙, 유준희,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1999a).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 국내 평가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 RRE- 99-7-1
- 김성숙, 유준희,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1999b).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 국내 평가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RRE-99-7-2
- 명전옥과 유준희(2000). 제3차 수학.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한국 중학 2년생들의 지구과학 평가 결과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4(1), 1932
- 유준희, 김성숙,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2000).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 중 국내 결과에 대한 과학 성취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4(1), 51-68
- 이대형(2001). 제7차 교육과정 중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문제점. 화학세계, 41(10), 104-106
- 홍미영, 박정, 김성숙(2001).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과학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328-341
- 홍미영과 전경문(2002).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중 제6차 교육과정상의 화학 문항에 대한 우리 나라 중학생의 응답 분석. 대한화학회지 46(2), 169-176
- Gabel, D. L.(1993). Use of the particle nature of matter in developing conceptual understand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0(3), 193-194 https://doi.org/10.1021/ed070p193
- IEA(2000a).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 IEA(2000b). TIMSS 1999 Percent of responses by item category for the science items.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 Noh, T., & Scharmann, L. C.(1997). The instructional influence of a molecular level pictorial presentation of matter on students' concep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2), 199-217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02)34:2<199::AID-TEA6>3.0.CO;2-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