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Retention Strategies of Domestic Wireless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 at the Introduction of MNP

번호 이동성 시행 하에서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고객 유지 전략

  • 양희태 ((주)헤리트) ;
  • 최문기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경영학부)
  • Published : 2003.02.01

Abstract

The customer retention is one of major goals for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 as MNP(Mobile Number Portability) would be enforced so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a customer retention model by (1) extracting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determinants that influence on the Out-bounding churn and In-bounding churn separately and (2) ranking the importance of sub-factors to minimize Out-bounding churn and to satisfy In-bounding churn. This model applies to domestic wireless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 and customer retention strategies are suggested based on the result.

본 연구는 이동 전화 번호 이동성(Mobile Number Portability)시행 후,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기존 가입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타사 가입자의 가입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영향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고객 유지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문현 연구를 바탕으로 가입 전환 영향 요인들과 그 세부 요인들을 도출하여 In-bounding churn을 최대화하고 Out-bounding churn을 최소화하는 실증 분석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유의한 가입 전환 영향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였고, 영향 요인들의 차이성을 검증하기 위해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Out-bounding churn을 최소화하고 In-bounding churn이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개선해야 할 가입전환 영향 요인의 세부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는 쌍대비교법(Pairwise Comparison)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 적용하여 도출된 결과는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번호 이동성 시행 후 현재 가입자들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타사 가입자들의 자사로의 가입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세분화되고 다양한 전략 수립의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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