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선주(1997). 취업부부의 부모기 전이 후 부모로서의 긴장감, 지배감. 서역할 태도와 결혼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5(5), 17-32
- 김영천(1997). 학교 교육현상 탐구를 위한 질적연구의 방법과 과정. 교육학연구, 35, 135-170
- 김원홍, 이인숙, 권희완(1999). 오늘의 여성학.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 김지경(2002). 성차별 경험이 여성의 사회적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노영주(1996). 초기 모성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3), 71-83
- 명지대 여성가족생활연구소(2000). 성차별 의식구조의 형성 배경과 표현 양태: 한국 중산층 가족을 중심으로. 여성가족생활연구보고서
- 박경은, 이성은(2001). 여대생의 월경전 증후군과 월경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7(3), 359-372
- 박선영, 정옥분(1989). 청년기 자녀의 성역할 정체감과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대한가정정학회지, 27(4), 139-151
- 박홍주(1998). 성별 분업 이데올로기는 더 이상 대안이 아니다. 여성과 사회, 9, 113-120
- 숙대신보(1998). 서울지역 대학생의 성역할 의식조사. http://sookmyung.ac.kr/~shinbosa/971/971_j_1html
- 신경아(1997). 한국 여성의 모성 갈등과 재구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심미옥(1991). 여자 고등학생들의 성역할 인식의 배경과 수용, 거부 과정.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 안순덕(1991). 여성의 의식과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 윤경자(1997). 성역할태도가 부부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5(4), 221-236
- 윤 진(1981). 남녀차이에 대한 심리학적 한고찰: 성역할 사회화 과정과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15, 21-35
- 윤택림(1996). 생활문화속의 일상성의 의미: 도시중산층 전업주부의 일상생활과 모성이데올로기. 한국여성학, 12(2), 79-117
- 이규태(1992). 한국여성의 의식구조 서울: 신원 문화사
- 이미정(1998). 가족내에서의 성차별적 교육 투자. 한국사회학, 32, 63-97
- 이선미, 김경신(1996).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성역할태도: 모의 취업여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4(1), 49-65
- 이선옥(1997). 신현모양처 이데올로기의 부상. 여성과 사회, 8, 211-221
- 이 숙(1986).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성역할 특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24(4), 199-200
- 이영자(2000).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서울: 나남
- 이주옥(1996). 어머니의 성역할 정체감과 취학전 아동의 성고정관념 및 동료 수용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5(2), 14-28
- 이혜성(1989). 심리 여성학: 한국인의 여성에 대한 태도 연구 (pp. 196-232). 여성학 영역별 연구. 서울: 이대 출판부
- 조옥라, 신경아(2000). 성평등학에서의 남녀관점의 차이와 융합가능성에 대한 연구: 여성학 수업 수강자를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 조용환(1995). 대학 교육의 의미와 기능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여대생들의 홀로서기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3(5), 163-191
- 조윤정(1996). 여성의 성적 주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성경험을 통한 의식 형성을 중심으로.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 한국여성개발원(1993).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남녀역할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 한상미(1997). 한국 여대생의 정체성 발달. 독립적 자아와 합류적 자아의 갈등과 변화.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 Anyon, J. (1983). Intersections of gender and class: Accommodation and resistance by working class and affluent females to contradictory sex-role ideologies. S. Walker & L. Barton(Eds.), Gender, class, and education. Lewes: Falmer Press
- Berelson, B.(1952). Content analysis in communication researdi. Glencoe, IL: Free Press
- Dey, I. (1993). Qualitative data analysis. London: Routledge
- Giddens, A. (1991). Transformation of intimacy: Sexuality, lave and eroticism in modern society
- Jost, J. T., & Banaji, M. R. (1994). The role of stereotyping in system justification and the production of false consciousness.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3, 1-27 https://doi.org/10.1111/j.2044-8309.1994.tb01008.x
- Kaplan, A. G., & Sedney, M. (1980). Psychology of sex roles: An androgynous perspective.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 Kim, E. S. (1995). Female gender subjectivity constructed by 'son-birth': Need for feminism?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1, 33-57 https://doi.org/10.1080/12259276.1995.11665767
- Marshall, C., & Rossman, G. B. (1989). Designing qualitative research. Newbury Park, CA:Sage.
- Mason, J. (1990). Qualitative Researching. London, England: Sage
- Miles, S., & Huberman, A. (1984). Qualitative data analysis. Newbury Park, CA: Sage
- Mason, K. O., & Bumpass, L. L. (1974). U. S. women's sex role ideologies, 1970.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0(5), 1212-1219 https://doi.org/10.1086/225951
- Pipher, M. (1994). Reviving ophelia: Saving the selves of adolescent girls. New York: Ballantine Books
- Sampson, S. (1982). Egalitarian ideology and the education of girls. Th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20(1), 10-20
- Tavris, C. (1992). The mismeasure of woman. New York: Simon & Schuster
- Woods, N. F. (1995). Young women's health. C. I. Forgel, & N. F. Woods(Eds.), Women's health care.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