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전철(Light rail transit)의 이해-III

  •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도시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이덕영 ((주)유신코퍼레이션/철도) ;
  • 조용석 ((주)유신코퍼레이션/철도구조) ;
  • 권순섭 (삼성물산주식회사/건설부문)
  • 발행 : 2003.06.01

초록

차륜없이 전자석에 의해 부상하고, 리니어모터에 의해 추진하는 시스템이다. HSST의 가장 큰 장점은, 접촉지짖에 의한 저소음 및 공기저항외에는 주행저항이 없기 때문에 고속주행이 가능하다. HSST도 당초에는 최고속도 200∼300km/h 정도의 시스템 HSST-200, HSST-300 타입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해왔지만, 최근에는 급구배 및 급곡선 통과가 가능한 특성을 활용하여 도시내 교통을 대상으로 하는 최고속도 100km/h 정도의 시스템 HSST-100 타입 개발에도 주력함으로써 실용화에 달하고 있다. 경량전철로서의 취급하고 있는 시스템은 HSST-100 타입이다.(중략)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