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정용선(2001).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과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 김수영, 유두련(2001). 대형할인매장 이용자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1), 95-110
- 김영신(2001). 대학생소비자의 회폐에 대한 태도에 따른 강박적 행동. 소비문화연구. 4(3), 41-66
- 김영신, 서정희, 송인숙, 이은희, 제미경(1999).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 김영신, 임경희(1998). 비행청소년의 강박적 구매성향. 소비문화연구, 1(1), 1-20
- 김영숙(2000). 사이버 마아켓에서의 소비자 충동구매성향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8(12), 111-129
- 김정훈, 이은희(2002). 돈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유형에 따른 전라북도 대학생들의 소비가치, 물질주의 태도, 구매충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121-127
- 김철수(1996).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상금, 박현주(2000). 충동통제 장애. 학지사
- 문선명(2000). 신세대 미혼 직장인의 충동구매 억제성향 및 관련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리대용, 이상빈, 곽현진(1997a). 구매충동의 조작화와 특성. 광고연구, 34, 214-241
- 리대용, 이상빈, 곽현진(1997b).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쇼핑행동에 따른 구매충동과 강박구매. 광고연구, 36, 127-174
- 리대용, 이상빈, 곽현진(1997b). 구매충동에 미치는 규범적 효과. 중앙대 언론연구논집, 26, 31-55
- 박광희(1995). 중독적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6(1), 85-98
- 송인숙(1993). 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 및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길상, 강봉희(2001). 충동구매의 조절변수로서 소비자 심리적 특성의 평가. 한국마케팅학회 2001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 안승철(1996). 충동구매 소비자의 구매행위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1-20
- 양우식(1995). 충동구매행동의 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희, 종은영(2003). Cable TV 홈쇼핑에서의 충동 구매에 영향을 마치는 요인.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2), 61-74
- 이정원(1993). 충동구매의 의사결정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채희(1998).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개발과 타당화를 위한 일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태석(1993). 충동구매 소비자행동특성에 관한 연구-충동구매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실(2002). 케이블 TV홈쇼핑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11-225
- 하영희(2001). 청소년의 도덕행동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동철. 소매관리. (주)영풍문고. 1996
- Levy & Weitz. 오세조. 박진영, 권순기 역(2002). 소매경영, 한올출판사
- Manning, Robert D. 강남규역(2002). 신용카드 제국. 참솔
- Waddell, Fred E. 김경자외 역(1999). 고객관리를 위한 재무상담. 시그마프레스
- 일간스포츠. 2000. 12, 10
- 중앙일보. 2003. 5. 21
- 중앙일보. 2003. 1. 17
- 중앙일보. 2002. 6. 19
- Faber, R. J., & O'Cuinn, T. C(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97-109 https://doi.org/10.1007/BF00411522
- Housman, A.(2000), A multi-method investigation of consumer motivations in impuls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7(5), 403-419 https://doi.org/10.1108/07363760010341045
- Hoch, Stephen J., George F. Lowenstein(1991). Time-inconsistent Preferences and Consumer Self-Contro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Mar), 492-507 https://doi.org/10.1086/208573
- Rook, Dennis W. & Fisher, R. J.(1995). Normative influences on impulsiv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Dec), 305-313 https://doi.org/10.1086/209452
- Rook, Dennis W.(1987). The Buying Impul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Sept), 189-199 https://doi.org/10.1086/209105
- Valence, G., d'Astous, A. & Fortier, L(1988). Compulsive buying: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419-433 https://doi.org/10.1007/BF00411854
- Weinberg, P and Gottwald, G.(1982). Impulsive Consumer buying as a result of emo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0(1), 43-57 https://doi.org/10.1016/0148-2963(82)90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