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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테이너화물의 철송 능력 분석

The Analysis on Container Railroad Transit Capacity in Busan Port

  • Hur, Yun-Su (Port&Transportation Department, Busan Development Institute) ;
  • Lee, Jae-Won (Hanjin Logistics Institute)
  • 발행 : 2003.12.01

초록

최근 동북아의 중심에 위치하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부산항 및 광양항을 동북아 중심항(Hub-Port)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동북아 물류(Logistics)중심화 전략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경의선 및 동해선의 남북철도 연결공사는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부산항이 동북아와 유럽을 육로로 잇는 해상과 철도수송의 연계를 위한 이상적인 복합운송체계(Combined Transport System) 를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와 정책은 남북척도의 연결에만 초점을 두고 실제 TKR (Trans-Korean Railway)의 기종점(Origin-Destination)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부산항 철도시설의 능력에 대한 검토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 척도수송의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하며, 향후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따른 부산항의 철도시설 능력을 검토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철송시설 능력에 따른 물류비용과 사회적비용 분석을 통하여 대구-부산간 경부고속철도(Gung-Bu Trans Express)와 같은 시설확충의 중요성과 철도수송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Recently, South korea is driving forward the strategy concerning of the logistics center of northeast asia aggressively on the purpose of promoting Busan port & Gwangyang port to the hub-port of northeast asia, In that situation, it is significant that the meaning, construction connecting between south and north railway. Namely, That is the reason why Busan port is satisfied with the combined transport system of not only marine transportation but also railway transportation completely, However, the research and policy is only focused on the connection of north-south railway so far. The ability of Buans railway equipment as the actual role of origin-destination point of TKR(Trans Korean Railway), was not reviewed. Therefore, this research is shown the problem and reality of the railway transport concerning the centralization of Busan port, and the capacity of Busan port railway facility regarding the increase of future container quantity is reviewed and analyzed Moreover, the object, shown the importance of facility expansion such as Gungbu Trans Express between Daegu and Busan and the improvement scheme for railway transportation activ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society cost and the logistics cost of the ability of railway facility, is set up.

키워드

참고문헌

  1. 박현(1997), '도시화물차량 관리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 수출입 물류실태조사(2000), 산업연구원
  3. 안승범(2000), '경부고속철도 개통이후 철도화물수송능력 증대를 위한 기초연구' 교통개발연구원
  4. 안병민(2001), '시베리아횡단철도의 한반도연결에 따른 파급효과와 향후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5. 진형인, 백종실 외 (1997),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6. 한 . 러 국제세미나(2000), '21 세기 시베리아철도와 한국철도의 한 . 러간 협력방안' 교통개발연구원, 한화그룹, 러시아 무역대표부
  7.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0) '부산항 ODCY 이전에 따른 컨테이너화물 유통체제 정비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8. 허윤수, 남기찬 외 (2001. 4), '부산항 컨테이너 유통체제 개선 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피인용 문헌

  1. A Study on the Economical Feasibility Analysis For Development of Dual Mode Trailer System vol.34, pp.2, 2010, https://doi.org/10.5394/KINPR.2010.34.2.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