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BI Program for Space Design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of High School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주거공간 꾸미기 단원 WBI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Published : 2003.12.01

Abstract

이 연구는 고등학교 $\ulcorner$기술ㆍ가정$\lrcorner$주거 공간 꾸미기 단원의 교수-학습을 위한 WBI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WBI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거 공간 꾸미기 단원의 교과 내용을 학습하고 HOME DESIGN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습함으로써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웹 기반 수업과 개별학습을 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은 ADDIE 모형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 선정, WBI 프로그램 설계, WBI 프로그램 개발 수업 적용, 평가 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우선 $\ulcorner$기술ㆍ가정$\lrcorner$6개 교과서의 주거 공간 꾸미기 내용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HTML과 PHP, MySQL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학습자와 컴퓨터와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온라인의 개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주메뉴를 교과서 연구실, 3D 홈 디자인 실습실, 자료 공유실, 종합 평가실의 네 부분으로 구성하여 이론을 약 6시간 동안 학습하고 나서 3시간 동안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고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청주시 C고등학교 1학년 학생 35명과 가정과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작동 여부를 화인하고 오류를 고쳐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원은 4월 20일부터 6월 1일까지 2개 고등학교 학생 70명, 11개 고등학교 교사 11명이었다. 평가 결과 교사들은 본 프로그램에서 가장 유용하게 이용한 부분으로 ‘3D 홈 디자인 실습실(63.6%)’, ‘교과서 연구실(18.2%)’, ‘게시판. 자료실, 묻고 답하기 등(18.2%)’ 순으로 답한 반면 학생들은 ‘3D 홈 디자인 실습실(47.8%)’, ‘교과서 연구실(34.3%)’, ‘게시판, 자료실, 묻고 답하기 등(17.9%)’의 순으로 답하여 유용한 부분에 대한 순서는 일치하나 비율에 차이가 있어 교사들이 ‘3D 홈 디자인 실습실(63.6%)’을 더 유용하게 이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있어 교사는 ‘쉬운 편이다’라는 응답이 63.6%로 학생의 24.2% 응답과 차이가 있었으며, 제시된 학습 내용의 양이 ‘적당하다’에 교사가 63.6%, 학생이 48.4%로 답하여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교사들은 화면 구성이 ‘잘 구성된 편이다(72.7%)’,‘평상시 수업보다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81.2%)’로 답하여 교사들이 학생들보다 본 프로그램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장점과 개선할 점에 대한 개방형 평가는 교사들의 평가와 유사하여 ‘재미있어서 시간이 부족했다’, ‘잘하지는 않았지만, 직접 디자인해서 재미있었다’, ‘어른이 되면 주거 공간 활용을 잘 할 것 같다’, ‘새로운 경험이라 재미있었다’,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쉽게 되어 있어 좋다’, ‘가구 배치가 잘 되었고. 흠 디자인한 색상이 잘 맞는다’라는 의견이었다. 그러나 주거 공간 꾸미기 WBI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이 컴퓨터에 대한 소양이 부족한 학생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학생에게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므로 학생들의 개인차와 학교 실정에 따른 시간 배당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개별학습과 아울러 학교에서 교사의 설명과 함께 수업 시간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인적자원부
  2. 성신여자대학교 조형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룸 아파트내의 붙박이 가구 배치 계획에 관한 연구 권진하
  3. 고등학교 기술·가정 김기수;김순옥;김삼길;김현숙;조승호;이병조;황혜영
  4.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교 가정과 주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컴퓨터 보조 협동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김유정
  5. 고등학교 기술·가정 박명희;구재옥;김은숙;신혜원;이형실;홍형옥;류정인;서형섭;이길복;이홍호;홍성인
  6.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ICT를 활용한 가정과 Web기반 문제 해결학습환경의 개발 및 적용 박미정
  7. 고등학교 가정 성화경;신화용;오명옥;이연숙;정혜원;조재순;최경순;한용봉
  8.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등학교 남녀 학생의 가정 교과와 주생활 단원에 대한 연구 신용해
  9. 정보관리학회지 v.17 no.1 효과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개발 방법론에 관한 연구 오경묵
  10.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세무 회계 학습을 위한 WBI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11. 고등학교 기술·가정 이봉구;김동현;이조복;한성숙;최혜경;이영숙
  12. 고등학교 기술·가정 이승신;조인경;김혜경;백영균;최광현;민창기;이원이
  13. 고등학교 기술·가정 이용환;김선옥;이희숙;김영희;김용익;박흥준;박정숙
  14. 고등학교 기술·가정 정성봉;최준섭;박덕수;임종원;이혜자;나현주;모태화;천혜정
  15.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규모 주택의 효과적인 공간계획 연구 최인영
  1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1 고등학교 가정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비교 주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최창숙;조재순
  17. 경기도 가정교과연구회
  18. 교사를 위한 인터넷활용수업
  19. 교실밖 교사 컴뮤니티
  20. 교육인적자원부
  21. 서은희
  22. 이주열 선생님 컴방
  23. 정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