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세은, 이순형(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능력의 비교. 아동학회지. 23(2), 107-120
- 권영민 (1995). 대인간 인지적 문제 해결 훈련이 아동의 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광웅, 이인수(1998).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사회 . 정서적 능력. 아동학회지, 19(2), 65-75
- 김선혜 (1999). 자아존중감 중재 프로그램의 유아 공격행동 감소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칠선 (1993). 유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토론수업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배주미 (1991). 대인관계 문제해결 기술훈련에 대한 예비연구 -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 성미영, 이강이, 이순형 (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 53-64
- 세계일보(1998). 7월 15일 자
- 양현정 (2000).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이 저소득층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과 사회적 덕목 수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진, 정옥분(1997).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8(2), 311-331
- 이강이, 성미영, 이순형(2002).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력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0(2), 57-66
- 이경미 (1998).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증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순형, 이강이, 성미영(2000). 초등학교 저학년 시설 아동의 입소원인 지각에 따른 초기 학교적응의 차이. 대한가정학회지, 38(11), 181-191
- 이진숙, 조복희(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17-29
- 이현주(1999). 아동시설의 프로그램 운영실태와 관련요인. 한국아동복지학, 8, 59-78
- 조선일보(1998). 3월 17일자
- 황혜정, 김경회(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39-151
- Asher S. R., & Renshaw P. D. (1981). Children without friends: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 training. In S. R. Asher & J. M. Gottman (Eds.).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 (pp. 273-296).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 Hazen, N., & Black, B. (1989). Preschool peer communication skills: The role of social status and interaction context. Child Development, 60, 867-876 https://doi.org/10.2307/1131028
- Honig, A. S, & Wittmer, D. S (1994). Encouraging positive soci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9(5), 4-12
- Kauffman, J. M. (1997).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6th ed.). Merrill/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 Kurtines, C. A. (1989). Developing self-esteem and creativity in the preschool child.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ami
-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https://doi.org/10.2307/1130877
- Ladd, G. W. & Mize, J. (1983). A Cognitive-Social Learning Model of Social-Skill Training. Psychological Review, 90(2), 127-157 https://doi.org/10.1037/0033-295X.90.2.127
- Mathur, S. R. & Rutherford, R. B. (1996). I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ive for Student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Research Issues and Needs. Behavioral Disorders, 22(1), 21-28
- McGinnis, E., & Goldstein, A. P. (1990). Skillstreaming in Early Childhood: Teaching Prosocial Skills to 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Child. Research Press, Champaign: IL
- Mize, J., & Ladd, G. W. (1990). A Cognitive-Social Learning Approach to Social Skill Training With Low-Status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3), 388-397 https://doi.org/10.1037/0012-1649.26.3.388
- Parker, J. G.,&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Shure, M. B. (1992). I Can Problem Solve: An International Cognitive Problem-Solving Program. Illinois: Research Press
- Shure, M. B. (1985).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 Cognitive approach to Behavior. In A. H. Robert, P. C. Anne-Nelly, & S. H. John (Eds), Social Relationships and Cognitive Development, (pp.191-207). Oxford: Clarendon Press
- Smith, S. W., & Travis, P. C. (2001). Conducting Social Competence Research: Considering Conceptual Frameworks. Behavioral Disorders, 26(4), 360-369
- Spivack, G., & Shure, M. B. (1974). Social adjustment of young children: A cognitive approach to solving real-life problems. San francisco: Jossey-bass
- Spivack, G., & Shure, M. B. (1980).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s a mediator of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1, 29-44 https://doi.org/10.1016/0193-3973(80)90060-X
- Youngstrom, E., Wolpaw, J. M., Kogos, J. L., Schoff, K., Ackerman, B., & Izard, C. (2000).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in preschool and first grade: Developmental change and ecological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589-60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904_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