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해저 광케이블 공사는 해양조사, PLGR(Pre Lay Grapnel Run), 천해부공사, 포설/매설 순서로 이루어진다. PLGR은 해저 광케이블 매설전에 루트상의 해양 오염물(로프, 와이어, 그물, 어망 등)을 사전에 제거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PLGR은 케이블의 해저면 안착을 용이하게 하고, Plough 및 ROV(Remotely-Operated Vehicle) 매설작업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매설장비를 보호하기 위한 작업이다. 본 논문은 해양조사, PLGR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항해 누적 거리(KP Kilometer Post)와 경로 이탈 오차(XTE : Cross Track Error)의 최적화 알고리즘 구현에 대해서 논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하여 전체적인 PLGR 작업을 구성하고, 항해 누적 거리와 경로 이탈 오차의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PLGR 작업의 일부 루트를 따라서 KP와 XTE 결정 알고리즘을 실험하였다.
Submarine optical fiber cable construction consists of marine survey, PLGR(Pre Lay Grapnel Run), shore-end-work, laying order. PLGR is the work process which removes the oceanic contaminations(ropes, wires, nets etc.) in the route before laying the submarine optical cable. This PLGR is work to ease the cable lay safely in seabed, improve the performance of Plough and ROV((Remotely-Operated Vehicle) laying work, and protect laying equipment. This paper presents the optimization algorithm implementation of KP(Kilometer Post) and XTE(Cross Track Error) to manage marine survey and PLGR work efficiently. In this paper, we composes overall PLGR work, and proposed optimization algorithm of KP and XTE. For the validity evaluation of this paper, KP and XTE decision algorithm are implemented and t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