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기술은 기기들이 한의 중심기기에 7개의 보조기기가 연결된 소형 네트워크를 피코넷 구성하게 하는 통신규약을 의미한다. 스캐터넷은 피코넷과 피코넷 간의 통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캐터넷의 형태로는 트리와 링 형태가 있다. 그리고 링 형태가 모바일 환경에 더욱 적합하다고 한다. 본 노문은 트리와 링 구조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여 어떤 형태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지를 알아보았다. 성능 측정은 단말기들이 빈번하게 추가 삭제되는 모바일 환경에서 스캐터넷 형성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스캐터넷 형성시간을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는 노드 수의 증가에 따라 트리 구조보다는 링 구조가 스캐터넷 형성 시간이 빠르고 시간의 차이의 폭이 넓어졌다.
A multi-hop ad-hoc network can be formed out of Bluetooth capable devices through the use of scatternets. Many topologies can be deployed for scatternet; the most commonly proposed topology in the literature are tree structure and ring structure. We analyze the performance between tree formation algorithm and ring formation algorithm. We then present quantative result that compare the expected traffic performance between Blutooth ring scatternet and Bluetooth tree scatternet. The simulation results showes that Ring structure of scatterent have good performance than Tree structure over mobile environ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