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이정(1999). 유치원 음악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8).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권미란(2000). 음악감상활동에서 신체표현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애(2000).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2000). 체험적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균(1998). 듣기를 통한 유아교육. 서울: 김성균유아음악교육연구
- 김성희(1996).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및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아(1999). 음악감상을 통한 통합적 유아 Program의 개선방안.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우숙(1996). 유아의 음악청취력 향상을 위한 분석적 감상수업의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춘희(1994). 포괄적 음악교육접근이 5세 유아의 음악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영(200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감과 리듬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원숙(1997). 개념적 접근법에 의한 음악 학습활동이 유아의 음감 청취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정자(1998). 음악감상에 기초한 포괄적인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재신(1996). 유아음악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유애경(1985). 유아의 음악환경과 음악능력발달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현(1992). 효율적인 음악감상지도 방안의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영(2001). 음악활동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이홍수(1997). 유아 음악교육의 이해 및 실제. 한국유아교육협회 제 33회 유아교육 교사연수회 자료집
- 장길자(1997). 음악감수성 개발을 위한 유아기의 듣기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경숙(1999). 지각적 감상수업이 유아의 음악청취력과 음악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영주(1999). 창의적인 음악감상학습. 공동육아, 5(7)
- 황은영 (2001). 신체표현을 사용한 음악감상이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숙명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ndress, B. (1980). Music Experience in Early Childhood.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 Gordon, E. E. (1986). Manual for the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and intermediate measures of music audiaiion. Chicago: GIA Publication
- Gordon, E. E. (1989). Audie. Chicago: GIA Publication
- Gordon, E. E. (1997).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 GIA Publication
- Greenberg, M. (1985). Your children need music: A Guide for parents and teachers of young children. 이기숙, 김영주(역). 서울: 교문사
- Jenkins, M. D. (1976).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parents' musical experienced and the musical development of two and three year old girl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rbana-Campaign, Illinois
- Leonhard, C., & House, R. W. (1972). 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music education. New York: McGraw-Hill
- Morrow, L. (1983). Home and school correlates of early interest in literatu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 221-230
- Perry, J. C. (1993).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207-224). New York: Macmillan Pub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