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과 과잉운동을 주소로 하는 정신과 내원 아동들의 임상 평가

CLINICAL EVALUATION OF CHILDREN WITH INATTENTION AND HYPERACTIVITY IN A PSYCHIATRIC CLINIC

  • 권용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Kweon, Yong-Sil (Department of Psychiatry, College of Medicine,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발행 : 2002.12.31

초록

저자는 소아정신과 영역에서 흔하게 관찰되는 주의산만과 과잉운동을 주소로 하는 아동들의 진단특성과 이와 관련된 임상변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대학병원 소아정신과에 내원한 아동들에서 주의력과 과잉운동 문제를 보이는 5세에서 14세 사이 총 71명(남자 63 명, 여자 8명)을 대상으로 하여, KEDI-WISC, KPI-C, ADS를 시행하였고 진단 분류에 따라 1) ADHD만 있는 군 2) 공존 질환이 있는 ADHD군 3) ADHD 이외의 진단군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ADHD 단독 진단군이 17명(23.9%), 공존질환이 ADHD는 26명(38.0%)이었으며 공존질환은 틱장애가 가장 많고 발달성 언어장애, 경계성 지능, 적대적 반항/품행장애, 경계성 지적능력, 학습장애의 순서를 보였으며, ADHD 이외의 진단군 27명(38.0%)은 틱장애, 경계성 지능, 우울/불안장애, 적대적 반항/품행장애의 진단 분포를 나타냈다. 2) 지능검사에서 전체지능,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모두 군별 차이를 보였고 ADHD만 있는 군에서 공존질환 ADHD군보다 전체지능과 언어지능이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KPI-C 임상 척도는 군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ADS 시각자극 검사에서 누락오류(omission)와 민감도(d')가 세 군 사이에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고, 공존질환이 있는 ADHD 군이 ADHD이외의 진단군에 비해 유의하게 누락오류가 많고 민감도는 낮았다. 본 연구 결과를 볼때 아동의 주의산만과 과잉운동 증상은 주 진단인 ADHD 이외에도 다양한 정신과 질환으로 진단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감별이 필요하며, 또한 공존질환이 있는 ADHD군이 ADHD만 있는 군이나 기타 질환군보다 주의력에 문제가 많고 지능 수치가 상대적으로 낮아 학습 및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더 많을 것이므로 적극적인 치료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agnostic profiles and related clinical variables of children with attention and hyperactivity in psychiatric outpatient clinic. Seventy one children with age range of 5 to 14 were diagnosed by DSM-IV, and assessment battery including KEDI-WISC, KPI-C, ADS(ADHD Diagnostic System) were completed.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3 diagnostic groups:ADHD only(n=17), ADHD comorbid(n=27), Other diagnosis(n=27). The results were as follows:In ADHD comorbid group, tic disorder,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 oppositional defiant/conduct disorder, and learning disorder were combined in descending order. Other diagnosis group consisted of tic disorder,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 depression/anxiety, oppositional defiant/conduct disorder, and other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IQ, PIQ, and VIQ among the three groups, and ADHD only group showed higher scores of IQ and VIQ than ADHD comorbid group. On the KPI-C,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subscales among the three groups. On the visual ADS, omission error and sensitivity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three groups, and ADHD comorbid group represented higher omission error and lower sensitivity than other diagnostic group. The findings indicated that the inattention and hyperactivity symptoms could be diagnosed into diverse psychiatric disorders in child psychiatry, and ADHD children with comorbidity will show more problems in academic performance and school adjustment.

키워드